'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김소연 - ② 겨울에 내 몸을 따뜻하게 해줄 차!

조인어스코리아 2014. 12. 29. 17:11

② 겨울에 내 몸을 따뜻하게 해줄 차!


저번 1탄에 이어 나머지 3개의 차를 소개시켜드려볼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차는, 모과차, 유자차, 오미자차입니다. 사실 제가 오미자차를 제일 좋아하는데요, 그이유는 살짝 딸기 맛도 나는 것 같고 포도맛도 나는 것 같아 어린나이의 입맛에도 잘 맞는 차인것 같기 때문입니다. 오미자차는 따뜻하게 마시나, 차게 마시나 둘다 맛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도 효능은 자세히 알지 못해서, 차와 함께 그에 따른 효능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안남은 겨울, 차로 따뜻하게 나세요~

 

1. 빈혈이 잦고 혈액순환이 안되신다면, 모과차!


모과는 평소에 방향제로도 많이 쓴다고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기관지염이나 폐렴 약으로 모과를 쓰기도 한답니다. 그렇다면 모과의 효능은?

(1)감기예방

    모과차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과 아미그달린 성분이 기침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고, 타닌성분은 수렴작용이 있어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 모과차를 마시면 목의 붓기가 가라앉으면서 감기증상도 서서히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2)피로회복

    모과차에는 비타민C와 탄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3)소화불량

    모과차에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도와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4)하체건강

    모과차에는 철분, 칼슘등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체가 약하고 힘이 없어 오래 걷지 못하는 사람에게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조심!! 모과차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변비가 생길수 있습니다..

 

2. 요즘따라 주름이 많이 생긴다면? 유자차!


저도 최근에 목감기에 심하게 걸려서 친구의 유자차를 마신 기억이 있습니다. 목소리가 안나오던 상태였는데 따뜻한 유자차로 목을 수시로 데워주니 금방 나았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는것도 중요하지만, 유자차를 먹어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감기 예방

    유자에는 레몬보다 많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키워주어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저처럼 목이 아픈 분들은 유자의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목의 염증과 기침을 완화 시켜준다고 하니 어서 마셨으면 합니다.

(2)뼈건강에 좋은 칼슘

    유자껍질을 드시는 분도 많다고 들었는데요, 유자껍질을 먹으면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변비예방효과가 있고 유자는 칼슘이 많은 과일 중 하나라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합니다.

(3)고혈압 예방과 치료

    유자엔 리모넨과 펙틴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서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4)숙취해소

   주독에 유자를 먹으면 바로 풀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유자의 비타민C가 주독을 푸는데 도움이 되므로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5)노화예방, 피부미용

    유자에는 계속 나오는 거지만 비타민C와 유기산, 비타민B, 단백질이 풍부해서 노화예방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유자의 이러한 성분들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피로회복

    유자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월등히 풍부하고 많아서 피로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7)노폐물 배출

    유자의 구연산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기도 부작용이!! 몸이 찬 사람은 마시면 안되요..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살이 찐다고 합니다.

 

3. 집중력 향상을 위한 차도 있어요! 오미자차!


제가 매우 좋아하고 많이 마시는 차 중 하나인 오미자차 순서가 왔습니다. 오미자차는 오미자라는 열매를 따서 말린 후에 건조된 과일을 우려 마시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꼭 말려 먹지 않고 원액을 마시면 더욱 진한 오미자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오미자차의 효능은??

(1)뇌졸중/치매 예방

    오미자에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이 뇌질환의 발생원인이 되는 신경독을 제거해 뇌세포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졸중이나 치매, 파킨슨병 같이 뇌 관련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2)위염/의궤양 예방

    오미자에 있는 고미신 A라는 성분이 스트레스성 의궤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위액분비를 억제시켜 위장실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혈액순환

    오미자차는 혈액의 순환을 도와주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손발이 찬 수족냉증을 가진 분들에게 추천하는 차라고 합니다.

하지만 오미자차에도 예외는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이 많이 지나치게 먹게 되면 열을 더 낸다고 합니다..

 

이제 모든 차의 소개가 끝났습니다. 12월은 4일정도 남았고, 겨울도 슬슬 끝나갑니다. 올해의 마지막을 잘 마무리하시고, 뜻깊었던 2014년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후회없이 보내셨길 바랍니다. 끝나가는 겨울 무렵에, 다시 날씨가 확 바뀌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있을수 있으니 제가 소개해드린 차 꼭 마시고 따뜻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체기사보기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795/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