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문화의 절묘한 만남《필리핀

 

(조인어스 코리아와 함께하는 다문화 탐구)

 

 

 

 

​ 

 

필리핀은 7,107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람이 사는 섬은 1,000여개 정도이다. 화산이 많고 지진이 자주 일어나며 일년 내내 무척 더운 날씨를 보인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 주변 문화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16세기에 스페인, 20세기에 미국의 영향을 받아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서구적인 특징을 보인다.

이처럼 필리핀은 동서양 문화의 절묘한 만남을 통해 독특한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아름다운 산과 호수, 고운 모래밭과 산호초, 환상적인 바다와 휴양지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 위치 : 동남아시아 ․ 면적 : 30만㎢ ․ 수도 : 마닐라

․ 인구 : 약 10,668만 명 ․ 공용어 : 필리핀어, 영어

․ 정치형태 : 공화제

․ 종교 : 가톨릭(82%), 기독교(9%), 이슬람교(5%)

 

 

 
 
《필리핀 지도》
 

 

■ 필리핀의 자연과 기후

 

필리핀은 환태평양 지진대와 화산대에 위치하고 있어 지진과 화산활동이 많으며, 대부분의 큰 섬들은 휴화산과 산맥들로 이루어져 있는 나라이다.

필리핀의 최고봉인 아포산(2,954m)을 비롯하여 마욘, 탈 등 여러 개의 화산산지를 지니고 있으며, 지금도 활동 중인 화산들이 있다.

7,100여 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섬은 이름 없는 암초이거나 산호초이며, 루손 섬과 민다나오 섬이 가장 크고 그 밖의 주요 섬으로는 사마르, 파나이, 레이테, 세부, 보홀, 마스바테, 네그로스, 민도로, 팔라완 섬 등이 있다.

필리핀은 열대해양성 기후로 수도 마닐라의 연평균 기온은 27℃이고 지역과 시기에 따라 기온차가 크며, 열도 전체가 풍부한 강우량을 나타낸다.

 

 

 

《필리핀의 마욘 화산

 

http://blog.naver.com/tangshug/60068899317

 

 



 

《필리핀의 숨겨진 보물 엘니도

 

http://blog.naver.com/boonsuck/120210802826

 

 

 

 

■ 필리핀의 전통의상

 

필리핀은 전통적으로 남자들은 ‘바롱 타칼로그’라는 옷을 입고 여자들은 ‘바롯 사야’를 입는다.

바롱 타칼로그는 셔츠와 비슷하지만 바지 밖으로 내어 입고 그 자체가 정장이라는 점이 다르며, 필리핀을 대표하는 옷차림으로 17세기 스페인 통치자들 밑에서 일하던 사람들이 자신들의 신분을 나타내기 위해 입었던 옷이다.

바롯 사야는 소매가 넓은 윗옷인 ‘바로’와 치마인 ‘사야’를 말하며, 여자들이 바롯 사야를 입기 시작한 것도 17세기부터이다.

필리핀의 전통 옷은 오늘날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바롱 타칼로그는 깃 모양과 길이가 다양해졌고 색상이나 자수도 고급스러워졌으며 반소매로 개량되기도 했다. 바롯 사야 또한, 어깨부분이 볼록 나오도록 개량한 ‘마리아 클라라’가 유명하다.

 

 

 

 

 

 

 

《필리핀의 전통 옷

 

http://cafe.naver.com/0ucafe/100066

 

 



 ..............  


전체 기사 보기: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337/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Posted by 다국어 지식나눔 NGO 조인어스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