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박수현- 발해는 우리나라 역사!

조인어스코리아 2015. 2. 2. 12:00


기사원문보기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5017/


안녕하세요. 명덕 외국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박수현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 역사의 일부분인 발해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구호를 외쳐보셨겠죠?

이젠 더 나아가 "발해는 우리 역사"라는 구호가 필요할 때입니다. 지금부터 발해는 우리역사라는 증거와 함께 중국역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근거를 모두 알아보고, 객관적으로 우리나라 역사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역사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반대측의 주장과 근거도 숙지해야 하는 법이니까요.



 

<발해의 지도, 출처:http://study.zumst.com/upload/00-I22-00-33-06/%EB%B0%9C%ED%95%B4%EC%9D%98%EB%B0%9C%EC%A0%84.png

먼저 발해가 우리나라 역사임을 명백히 알려주는 두 가지 단서를 보시겠습니다.

❶발해는 스스로 고구려의 후손임을 밝혔고, 고구려는 한국사의 일부이므로 발해도 한국사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발해왕 무왕은 고려의 옛 땅을 얻고 부여의 풍습을 이었다고 국서에 밝혔으며 고려국왕이라는 칭호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삼국유사, 발해고 등의 사서들을 살피면 발해는 고구려의 유민 대조영이 세운 국가라고 분명히 기록되어 있으며, 발해의 지배층은 왕족 대씨 뿐만 아니라 옛 고구려 왕족인 고씨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발해고, 출처ㅡhttp://cfs11.blog.daum.net/image/30/blog/2008/11/06/08/59/491233404fbf2&filename=2.jpg>

물론 발해는 현재 중국 땅에 위치하고 있고 말갈과의 연합정권이었다는 주장으로 중국사에 속한다는 논리를 펼칠 수도 있지만, 영토가 중국에 걸쳐 있다하여 발해사에 대한 주권을 중국에게 양도하는 것은 현재의 영토를 기준으로 그 이전에 있었던 모든 국가와 민족의 역사를 자신의 역사로 간주하는 사고방식에 입각한 근거 없는 주장일 뿐입니다.

또한 대조영이 속말말갈이라고 기록되어 있음을 통해 말갈족은 고구려에 수백 년간 복속되었고 그들은 고구려 라는 틀 안에서 자신이 고구려인임을 인정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갈의 위치, 출처ㅡhttps://t1.daumcdn.net/cfile/blog/18167A214A67D169E4>

❷당시에 주변국들도 발해를 고구려의 후손으로 인정했음을 통해 발해가 한국사임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왕은 당나라로부터 고구려의 옛 왕조를 뜻하는 말인 계루군왕이라는 작위를 받았는데, 이는 당나라도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였음을 인정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략-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