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김소연 - 겨울에 내 몸을 따뜻하게 해줄 차!

조인어스코리아 2014. 12. 22. 11:42

겨울에 내 몸을 따뜻하게 해줄 차!

 

점점 추워져가는 날씨 탓에 감기도 많이 걸리시고, 집에서도 추워서 이불쏙에 들어가 꼼짝 않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차!! 여러분들이 제가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차들을 마시고 따뜻하게 남은 겨울을 잘 나셨으면 좋겠습니다^^ (효능에 관한 내용이 많은 관계로 3개씩 쓰겠습니다~)

1. 숙취해소에 좋은 칡차!



칡은 단맛과 함께 전분이 많아 오래전에는 흉년에 식량 대용으로도 사용된 바가 있다고 합니다. 칡뿌리엔 단맛이 함유되어 있어 질근질근 씹어드시던 분들도 많았을 듯 합니다. 칡뿌리에는 경련작용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어 식중독과 숙취에 유효한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칡차의 효능은 무엇이 있을까요?

 (1)숙취해소

    음주후에 칡차를 마시면 간에 무리가 덜가고, 칡의 알콜분해효소로 인해 간을 보호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겨울 연말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회식이나 모임이 많기 때문에 칡차가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혈액순환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액순환과 관련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위장

    우리 몸의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잦은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를 겪는 경우에도 좋다고 합니다.

 (4)갱년기, 골다공증

    칡뿌리에는 석류보다 680배가 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들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갱년기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을 내려주어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피부

    여성분들 집중!!! 칡차엔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여서 피부미용과 더불어 여드름 및 아토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감기

    칡은 우리 몸속에서 일종의 해열작용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열을 내려주고 두통에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는 갈근탕의 재료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열감기 증상에 특히나 좋다는 사실!

 (7)피로회복

    피곤할 때 칡차를 마시면 컨디션회복에 좋으며 자양강장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칡은 어깨결림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감기에는 생강차!



감기에 걸리면 찾게 되는 생강차! 생강차의 효능은~?

 (1)감기예방

    생강의 효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이라고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수시로 마셔주면 기침과 가래를 삭혀 준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에 감기에 걸려서 친구의 생강차를 뺏어 먹은 적이 있었는데요, 제 증상이 심한 기침과 가래였습니다. 마실수록 목소리가 조금씩 나아지는 걸 느꼈습니다. 목이 안좋으신 분들께 더더욱 추천하는 차입니다.

 (2)여성질환 개선

    생리통..여성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실 고통입니다. 생리통은 하체에 찬 기운이 많아서 발생한다는데요, 말린 생강은 배꼽 아래부분을 따듯하게 해주는 성질이 있어 자궁건강에 좋고 생리통, 복통, 냉증 등 각종 냉증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3)변비예방, 소화촉진

    생강에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디아스타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를 예방해 주기도 한답니다.

 (4)식중독 예방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강한 살균 및 향균 작용이 있어 헬리코박터, 살모네라, 대장균 등을 모두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콜레스테롤 억제, 성인병 예방

    생강은 담즙분비를 촉진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중국인들이 살찌지 않는 이유가 생강과 양파를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면역력 강화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을 맑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인해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염증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하략)



※ 전체기사보기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682/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