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기자단] 김소연 - ③ 세계의 추석

조인어스코리아 2014. 9. 3. 11:38


다음 주면 추석입니다! 모든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서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고, 상다리가 부러질 만큼의 음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우리나라에서 ‘추석’이라는 명절을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보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Thanks giving day 추수감사절




미국판 추석인 추수감사절은 11월 마지막 목요일부터 시작됩니다. 감사절 연휴기간 귀성인파는 줄잡아 3천∼3천5백여만 명이라고 합니다. 이날엔 흩어있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명절 요리로는 칠면조 고기입니다. 많은 미국인들에게 제공할 4천5백여만 마리가 '대학살'을 당한답니다...

추수감사절은 17세기 유럽인들이 신대륙에 발을 들이며 비롯됐습니다. 어렵게 정착한 이들이 신에게 고마움을 표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당시 그들 이 먹었던 음식이 칠면조 고기와 옥수수 빵, 감자, 호박파이 등이었는데, 모두가 한마음으로 수확을 감사하며 밥을 먹는다고 합니다. 추수감사절 식탁에 오르는 요리는 뜨겁고 양이 넉넉해야 한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가족들은 이날 접시를 깨끗이 비우는 것이 예의로 통합니다. 대신 이 맛있는 요리를 먹기 전에, 꼭 진심어린 기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국- 중추절






중국인들은 우리와 같은 날 추석을 쇤다고 합니다. 이들은 '중추절'이라고 부릅니다. 분위기는 설날인 춘절만 못하고 전국적인 귀성행렬도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중국 사람들은 중추절을 '둥글다'고 표현합니다. 달도 둥글고, 월병도 둥글며, 모인 가족들도 둥글게 둘러앉습니다. 주로 가족의 단결과 화목을 도모한다고 합니다. 가족, 친지들간에 선물을 주고받기도 하는데, 한약 건강식품과 겨울옷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중국의 중추절은 공휴일이 아니지만, 대부분 쉽니다.

중국인들은 이날 가족 친지들이 모여 월병이라는 과자를 먹습니다. 월병의 속은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을 꿀과 버무린 것입니다. 추석이 가까워지자 중국 시내 상점마다 각종 월병 선물세트가 가득하다고 합니다.





일본- 오봉






선조에게 제사를 지내는 '오봉'은 일본식 추석입니다. 기간은 7월13∼16일이며 13일은 '(조상을)맞이하는 분'이며, 15∼16일 이 '보내는 분'입니다. 가정에서는 조상을 맞기위해 불단

등을 청소한다고 합니다. 오봉기간동안 4일은 전국적으로 쉽니다. 이 기간 중 일본인들이 고향방문 성묘 여행 등을 합니다. 또 하나의 관습은 고향 부모들에게 생선을 보내는 '이키미타마'입니다. 이것은 19세기말부터 출세를 위해 선물을 보내는 것으로 변질됐다고 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선물은 맥주이고, 받고싶은 선물 1위는 상품권으로 조사됐습니다. 


또한 일본 오봉의 가장 큰 특징이자 우리나라의 추석풍경과 많이 다른 모습은 바로 사진의 정령마 라는 것입니다. 정령마는 조상님들의 혼령이 자손들이 있는 세상으로 오고 가시는데 타실 말과 소를 형상화한 것이랍니다. 오이와 가지에 나무다리를 끼워서 만듭니다. 오이는 날렵하고 날쌘 말을 상징하며 가지는 꾸불거리고 느릿느릿 움직이는 소를 의미합니다. 오실 때에는 말(오이)을 타고 빨리 자손들을 만나러 오시고, 가실 때는 조금이라도 자손들과 오래 계시다가 천천히 가시라는 의미로 소(가지)를 타고 가시라는 뜻입니다.




프랑스- 투생




프랑스의 명절로는 가톨릭 축일인 '모든 성인의 축일'이 있습니다. 11월1일로서, '투생'이라고 부릅니다. 학교는 '투생'을 전후해 약 2주간의 방학에 들어갑니다. 박물관을 제외한 공공기관은 문을 닫습니다. 투생 때 사람들은 가을 여행을 계획합니다. 

투생 때 빼놓지 않는 행사가 고인의 무덤에 꽃을 바치는 일이라고 합니다. 꽃가게는 이때가 대목입니다. 이 날 파리의 대형 공동묘지의 유명 인사들의 묘, 이름없는 묘 등에 꽃다발이 쌓입니다. 그리고 투생에 얽힌 신기한 사실이 있습니다. 미국의 ‘할러윈’. 이것은 투생이 미국으로 건너가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프랑스에서는 아무리 명절이어도 미국의 할러윈 문화를 더 많이 보여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번 추석에도 가족끼리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고향길 내려가시는 분들은 특히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안전하게 다녀오시고, 자주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한 자리에 옹기종기 모여 화목한 이야기 꽃을 피우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보내세요! 




 


 안녕하세요. 강신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 인 김소 입니다


이번 추석에도 가족끼리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고향길 내려가시는 분들은 특히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안전하게 다녀오시고, 자주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한 자리에 옹기종기 모여 화목한 이야기 꽃을 피우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보내세요! 


조이누리 기자단 김소연 님에게 글남기기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