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기자단] 문예솔 - ① 독도의 지리적환경 및 가치

조인어스코리아 2014. 9. 11. 11:01

독도에 대하여1


독도의 지리적환경 및 가치


<독도의 위치와 지리적 특징>

독도는 한국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으로 가장 동쪽에 있는 섬이다. 동도와 서도로 나뉘어져 있으며 89개의 부속 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독도의 동도에는 “대한민국 동쪽 땅 끝”을 알리는 표지석이 서 있다.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약 200리) 떨어져 있으며 동해안의 죽변에서는 216.8km 떨어져 있는데, 맑은 날에는 울릉도에서 독도를 볼 수 있다.









독도의 행정 구역은 ‘독도는 우리 땅’ 이라는 노래의 2절 가사에 나오는 ‘경상북도 울릉군 남면도 동 일번지’ 와는 다르게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이다.




<독도의 가치>

독도는 약 460만 년 전부터 250만년 전 사이에 해저 약 2000m에서 솟은 용암이 굳어져 형성된 화산섬으로, 180만~1만년 전의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울릉도, 약 120만년 전~ 현세에 이르기 까지 화산활동이 계속되고 있는 제주도보다 먼저 형성되었다.

여러 단계의 화산 활동을 거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지형 및 지질 경관이 나타나며, 해저 화산의 발달 과정 연구에도 소중한 가치가 있다.

또 독도는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다. 동해를 건너는 조류의 중간 서식지 역할을 하는 독도에서는 괭이갈매기를 비롯하여 22종의 조류가 관찰되었으며, 땅채송화, 왕해국 등 50~60종의 식물이 발견되었다.











독도 주변 바다는 조경수역(=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해역)으로 플랑크톤이 풍부하여 오징어, 명태, 대구 , 전복, 소라 등 다양한 수산 자원을 얻을 수 있는 황금 어장이다.

독도에는 ‘해양 심층수’, ‘가스 하이드레이트’라는 소중한 자원이 있다.

해양 심층수는 바닷속 200m 이하 지역에 분포하는 물로, 병원균이 거의 없고 연중 안정된 저온이 유지된다. 또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같은 유기물은 질소나 인 등 다양한 영양 염류로 변화되어 축적된다. 우리나라 동해 전체 해수의 90% 정도가 심층수이며, 독도 부근은 개발 비용이 적은 장점이 있어 심층수 개발에 특히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심해에 분포하는 고체 상태의 천연가스로 메탄이 얼음과 유사한 형태로 매장되어 있는 것이다. 여기에 포함된 탄소의 양은 석탄과 석유 등 화석 에너지에 포함된 탄소량의 2배 이상이기 때문에 세계 여러 나라가 개발 노력을 하고 있다. 독도 부근의 운릉 분지에는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다량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 일부 학자들은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가스 하이드레이트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독도의 자연 생태를 보전하기 위하여 1982년 독도를 천연기념물 제 336호로 지정하였다.





 




 안녕하세요. 강신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 인 문예솔 입니다


이번 추석에도 가족끼리 맛있는 음식 많이 드시고, 고향길 내려가시는 분들은 특히나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안전하게 다녀오시고, 자주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한 자리에 옹기종기 모여 화목한 이야기 꽃을 피우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보내세요! 


조이누리 기자단 문예솔 님에게 글남기기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