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조코 인터뷰/개인 인터뷰

[조커 인터뷰 - ④] 중국어 조홍안 조커 ^^

조인어스코리아 2013. 10. 29. 10:30

이번에 모실 조커님은 중국인 결혼이민자로써, 조인어스코리아 초창기 때부터 함께 하시는 분입니다. 즐거워


정말 여러모로 저희 단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여러 도움을 주시는 분이어서 이렇게 모시지 않을 수가 없었네요 ^^




1. 본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우선 단체 여러분들에게 개인적으로 간략히 소개 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결혼이민자 신분으로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조홍안 입니다. 지금 5개월 아이 둔 엄마예요.


2. 평소 다문화 및 다국어 혹은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관심을 가지셨는지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네, 관심이 무척 많아요. 우선은 제가 한국사회에 다문화 구성원으로서 다문화 다국어와 다문화 구성원에 대해서 관심을 늘 가지고 있어요. 한국에 살면서 한국문화를 존중해야 하고 그리고 제 주변한국사람들에게 중국문화를 이해 시키기 위에서 늘 노력 하고 있어요. 아직까지 한국사회에 다문화구성원들에게 많은 편견을 가고 있어요. 그 편견들이 없을 때까지 여러분이 이해와 도움이 필요해요. 서로서로 이해하고 언어장벽이 있더라도 더 많은 것은 얻을 수 있고 오해도 덜 생기고. 잘못 된 편견들도 감소할 수 있어요. 





3. 조커님은 중국어 언어재능기부를 하고 계신데요. 언어 실력을 갈고 닦기 위해, 하고 계신 공부 방법이나 비법 등이 있을까요? ^^;


중국어는 저에게 모어였기 때문에 특별이 공부 비법을 없습니다. 반면에 여러분 잘하는 한국어는 저에게 너무나 어렵습니다. 처음에 한국 올 때 인사말 밖에 몰랐었는데 무지 답답했었지요. 이제 5년 지난 지금 한국어 어느 정도 의사소통을 되지만 아직까지도 어렵습니다. 한국영화나 드라마 등을 제에게 도움이 많이 주었어요. 그들이 통해서 한국문화도 많이 알고 한국어도 빨리 습득되었어요. 제 생각은 한 나라의 언어 배우고 싶으면 그 나라의 문화부터 배워야 한다.


4. 조커로써 언어 관련 재능기부를 하고 계신데요. 이전에 재능기부를 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적이나 인상 깊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제가 재능기부는 많이 못 해서 앞으로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겸손하시기까지 ^^;)


5. 최근에 조인어스월드 다국어지식교류 웹 페이지를 정식 오픈 했습니다. 특별히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기능이나 불편한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 주세요. 


조인어스월드 다국어지식교류 웹 페이지를 정식 오픈 하는 것은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지식교류 매체였기 때문에 한계가 있네요. 컴퓨터를 잘 활용하는 사람에게만 이용할 수 있어요. 앞으로 앱도 개발하시면 좋겠어요. 더 편리하게 손 쉽게 이용할 수 있게끔 했으면 해요. 

(참고하겠습니다.~~!)


6. 사이트 활성화나 단체를 외국인 및 이용자에게 널리 알리는 홍보 방안으로 추천할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부탁 드립니다. 

잘 관리하고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면 소문이 날 것이다. (^^ㅋ)


7. 끝으로 못다한 말씀이 있다면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

 외국인에게 한국을 알리는 것은 뿐만 아니라 많은 한국 분들에게 외국문화도 알리면 좋겠어요.





인터뷰 응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아무쪼록 행복한 결혼 & 육아 생활 꾸려나가시길 빕니다~ ^.^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은 미약하지만 천만인이 모이면 문화가 됩니다!  

모두의 지식을 나누는 그날까지!



널리 세계인을 이롭게

조인어스코리아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