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단체 소식/활동가 소개

16기 춘계 인턴을 소개합니다! (샐리, 민정, 모니카, 아이더)

조인어스코리아 2021. 3. 7. 14:35

샐리 Sally (곽지현)

안녕하세요, 조인어스코리아 16기 춘계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샐리(Sally) 입니다!

저는 6년 전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생전 느끼지 못한 언어의 장벽을 처음으로 경험했습니다. 회화가 특히 어려웠던 저는 친구들과 함께 일본어 연극동아리를 꾸려 활동하며 외국어에 대한 이질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고, 저처럼 외국어 체득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언어 학습 방법과 소통의 매력을 알리고자 결심했습니다. 이후, 대학 학부 학생회에서 활동하며 외국인 학우들과 언어와 문화를 교류하며 이 결심을 실현했고, 더 많은 외국인들에게 한국 언어문화를 전문적으로 알리고자 하는 목표를 기반으로 이번 조인어스코리아 16기 인턴십에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4개월이라는 소중한 시간 동안 조인어스코리아의 일원으로서 한국어를 배우고 싶은, 그리고 한국 언어문화에 대해 더 많이 알아가고 싶은 외국인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인어스코리아를 알리는 다양한 컨텐츠를 구상하고 직접 기획, 실행하며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양질의 홍보 컨텐츠를 제작하고, 조코라는 전문적 언어문화 지식교류 기관을 홍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관심있게 지켜봐 주세요. 감사합니다! 😊

 

민정 Minjeong (권민정) / 기장

안녕하세요, 조인어스코리아 16기 춘계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민정’입니다!

제가 구체적인 진로를 정하기 이전, 저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던 것은 바로 전공수업이었습니다. 많은 전공 강의들을 수강하면서, 저는 문학과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문화 자체에 대한 관심과 견문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제가 생각하는 전공 수업에서의 가장 값진 수확은 ‘다수가 아닌 소수의 시각으로 보는 자세’입니다. 저는 전공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교내 정보 제공 사이트를 만든 경험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한국에서 살아가는 외국인의 고충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을 글로벌 혹은 다문화 사회라고 부르기는 하지만, 여전히 모든 구성원들을 배려하는 사회로 가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교 수업과 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제가 느낀 것은, 한국은 외국인을 위한 정보 제공 인프라가 더 증설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때 외국인들을 위한 정보 제공을 하는 동시에 문화교류에도 힘쓰는 조인어스코리아를 알게 되었습니다. 보다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이를 소개하는 데 관심이 많은 저에게 조인어스코리아 활동은 값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이번 인턴십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남들보다 특출 나게 많은 해외경험은 없지만, 새로운 문화를 접할 때 생기는 호기심과 재미를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깊은 이해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그 문화를 소개하고 전달하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조인어스코리아 인턴십을 통해 외국인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습니다. 더불어 조인어스코리아 홍보는 물론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 데 기여하는 4개월을 만들겠습니다!

 

모니카 Monica (송승현)

안녕하세요~ 조인어스코리아 16기 춘계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모니카입니다!

언어의 장벽은 힘을 합쳐 노력한다면 쉽게 넘을 수 있을 만큼 낮기도 하지만 혼자서라면 극복하지 못할 정도로 높기도 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중국으로 대학을 진학하며 유학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타국에서 생활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경험했습니다. 유학생활이 쉽지는 않았지만 친구들, 그리고 학교 단체의 도움 덕분에 금방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향상된 제 중국어 실력은 중국의 생활과 문화를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에는 운이 좋게도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지만 한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 친구들 중 그렇지 못한 분들 또한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외국인 친구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언어로 인하여 불편함을 겪는 일들이 최소한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자 조인어스코리아와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방인으로서 겪었던 어려움과 고민들을 바탕으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조코 한국어교실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받았던 도움과 배려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이번 인턴십 기간동안 최선을 다해 활동하겠습니다!

 

아이더 Ida (박유원)

안녕하세요! 저는 조인어스코리아 16기 춘계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아이더입니다😊

저는 관광과 국제문화를 이중전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세계적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올해 후반기 예정인 독일어학연수를 준비하며 외국 생활, 주변 나라의 수많은 언어에 대해 더욱 관심이 생겼습니다.

제 관심은 곧 ‘세계여행가’처럼 각 나라의 여행계획표를 세워 나라별 정리를 단권화하고, 더하여 다양한 국제활동과 대외활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제 경험이 가득한 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운 살아있는 지식들을 모아 조인어스코리아에 아낌없이 나눔하며 활동하고 싶습니다 😊

또한 ‘국경없는 언어문화 나눔’이라는 인턴십 슬로건을 보며 사람들에게 ‘언어와 문화를 뛰어넘어, 우리가 서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 무척 설렙니다😊 앞으로 4개월동안 조인어스코리아 인턴을 통해 많이 배우고,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16기 인턴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Danke! 😊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0 언어권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