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자원봉사자/자원봉사자 팁

세계자원봉사선언문

조인어스코리아 2014. 12. 4. 17:24



세계자원봉사협회(IAV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Volunteer Effort)는 지난 1990년 9월 파리에서 열린 제11차 세계 대회(9. 6 - 9. 14)에서 ‘세계자원봉사선언문’을 채택 선포했습니다. 1988년 제10차 워싱턴 세계대회에서 발의하고 그 후 2년간 선언문 기초위원회를 구성하여 각국 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여 서문, 자원봉사 규칙, 선언 3개 부문으로 구성된 이 선언문은 자원봉사의 고귀한 정신을 바탕으로 자원봉사 권리와 책임을 아래와 같이 명시했습니다.





세계자원봉사선언문 




1. 서 문  


(1) 자원봉사자들은 1948년 세계인권선언과 1989년의 어린이헌장정신에 크게 힘입어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그들의 헌신적 노력을 사회, 문화, 경제발전 및 환경개선을 위하여 쓰이는 도구로 여기며 자원봉사자 각 개인은 평화적 목적을 위하여 자유롭게 모이고 연합할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2) 자원봉사를 하는 것은  

ㆍ각 개인의 자발적인 동기로 참여하고 자유롭게 선택하고 결정하는 권리의 행사이다.  

ㆍ보다 적극적인 시민정신을 고취하고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것이다.  

ㆍ개인 혹은 단체로써 활동하는 것이다.  

ㆍ인간의 잠재능력과 인간의 연대의식을 강화시킴으로 우리의 일상생활의 질을 높인다.  

ㆍ보다 나은 보다 평화로운 세계건설을 목적으로 당면한 문제와 도전에 해답을 주기위한 노력이다.  

ㆍ경제생활에 활력을 주며 직업과 새로운 전문성을 창출해 낸다.  


2. 자원봉사의 기본원칙  



(1) 자원봉사는 다음의 기본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ㆍ모든 인간은 성별, 연령, 인종, 종교의 차별없이 또한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조건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연합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ㆍ인간의 존엄성과 인류문화를 존중해야 한다.  

ㆍ개인들이 모여 상호협력체를 만들거나 혹은 자원봉사기관에 속하여 보수없이 봉사를 제공한다.  

ㆍ일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와 인정이 있어야 한다.  

ㆍ봉사활동중에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할 보호책과 적절한 격려와 피해보상에 대해 강구한다.  

ㆍ봉사자가 활동을 중단할 수 있는 조건을 미리 규정해 둔다 


3. 선 언  


(1)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 행위가 창조적이고 화해하는 힘이라고 믿고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ㆍ자원봉사자는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한다.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잠재능력을 존중한다.  

ㆍ여러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ㆍ보다 인간적이고 정의로운 세계를 건설하며 나아가서 국제적 협력을 강화한다.  


그러므로 자원봉사자들은 사람들과 국가들 간의 결속의 상징으로 효과적인 자원봉사 행위가 유지되고 발전되는 세계적인 환경조성에 정부, 국제기구, 기업체, 언론 등이 우리와 함께 동참할 것을 요청한다.  

ㆍ지역사회의 욕구를 찾아내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ㆍ자원봉사를 통하여 자아성장을 꾀하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익히며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립심과 창의력을 키움으로써 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인 역할을 행사한다.  

ㆍ사회적 책임을 깨달음으로써 가족공동체 나아가서는 사회, 국가공동체를 건설한다.  



(2) 이상의 기본원칙에 따른 자원봉사자가 해야 할 일들  

ㆍ집단 안에서 개인이 헌신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ㆍ조직의 목적, 목표, 정책을 충분히 알고 지지하여 조직의 힘을 적극적으로 강화해 나간다.  

ㆍ각자의 적성과 가능한 시간을 고려하여 적합한 일을 맡아 이를 책임있게 수행하도록 한다.  

ㆍ조직 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 이해와 존중을 통하여 협력해 나간다.  

ㆍ훈련을 받는다  

ㆍ훈련중에 알게 된 비밀은 반드시 지킨다.  



(3)기관은 자원봉사자의 인권과 기본수칙을 고려하여 다음 사항을 지킨다.  

ㆍ각자에게 알맞은 일을 맡기며 적절한 훈련기회를 제공한다.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