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추석 연휴를 앞두고 어렵사리 찾아주신 참석자 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한걸음씩 발전하는 모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운영위원회 준비 모임
장소: 양천구 해누리타운 8층 소회의실
일시: 2014.09.05 (금) 19:00
참석자: 권영일 교수, 서용석 상임이사, 엄판도 교수, 이원우 고문 (가나다순)
정리: 지태환
1. 참석자 소개
이원우 고문: 과거 인도네시아쪽에 사업. 현직에서는 퇴직 후 서울대 아포코/아케코(산림/기후 관력 학회)에서 고문 담당.
권영일 교수: 미국과 중국에서 교수로 활동하며 글로벌 비지니스를 가르쳤음. 최근 기업 컨설팅.
엄판도 교수: 경향신문에서 경제부 기자 생활. 상명대 교수. 사회적 기업에 관심 높음. 대기업쪽에 CSR팀에 접촉을 많이 했었음.
(여는 말) 서용석 상임이사:
속도보다 방향. 오래가는 조직을 만들고자 함.
IT와 결합한 NGO야말로 미래지향적이며 글로벌한 조직으로 나아갈 수 있다.
많은 이들의 참여로 함께 만들어가는, 존재가치가 공유(공감)되는 조직.
다음 세대에 전해줄 조직을 만들고 싶다.
2. 회의 안건.
서용석 상임이사: <조인어스코리아 소개>
조인어스월드웹은 지식과 친목의 공간이라 봄.
정보를 어떻게 담느냐 방식을 말씀드리고 싶다.
개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미래지향적 플랫폼이 목표.
사람과 사람을 지식으로 연결해주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기존 활동 내용 설명
1) 홍보
- 추후 방향은 외대와 법률구조공단 등 MOU 추진 예정
- 대학 쪽 동아리 및 신문사 제휴.
- X배너/브로셔 비치 (주요 글로벌센터)
- 거리 홍보단
- 외국인 모임(홍대/이태원)
- PSD 지하철 광고/ 페이스북 광고 진행 중
2) 재정
- 클라우드 펀딩 추진
- 서울시 모금 등록
- 기업 CSR 프로그램 추진.
[ 의견 ]
- 권영일 교수: 웹 발상은 상당히 오래된거라 봄. 요즘은 순식간에 퍼짐. 조인어스코리아는 너무 웹쪽에 고정되어 있다. 기본적인 것 부터 약간 바꿔야 한다. 기술적인 문제 얘기보다, 철학 어젠더가 있어야 한다.
- 서용석 상임이사: 웹 기반 인터넷 관련 산업은 여전히 지속적으로 진화 중이라 판단.
-이원우 고문: 존재의 이유가 가치다. 재정은 쉽게 말해 돈이다. 커뮤니티에 모이는 이유 등 가치가 있어야 함. 다시 피드백이 주어줘야 한다. 사람답게 살게 해줘야, 오래 간다. 이상은 높지만, 현실은 착실하게 가야 한다. 가장 취약한 점이 29개 언어 하는 사람들이 다 접근할 수 있는 망을 만들어 줘야 한다. 현실도 챙겨야 한다. 너무 이상적으로 가는 것은 힘이 떨어진다. 결국, 차별화인데 네이버와 같은 대기업들과도 경쟁해야 한다. 대기업이 건드리면 업종/아이템이 안되는 게 있다. 그걸 잘 발견하는 사람이 있다. 지금 조인어스코리아는 이상은 높은데, 현실이 상대적으로 빈약해 보인다.
- 엄판도 교수: 사회적 기업의 기초는 방글라데시 그라미 은행였다. 구성원에게 최고의 대우를 해준다. 현실적으로 지속 가능 할려면 어떤 부분은 강점을 갖어야 한다. 현재 사회적기업들이 학생운동권 출신들이 많다. 즉, 취할건 취하고 버릴 건 버려라.
- 이원우 고문: 4천명 회원이 있다. 그 중 엄청난 파워가 나올거다. 스폰서 한명을 잡는다. 워크샵을 연다. 회원들을 무료로 오게 한다. 그 중에서 그 만한 파워가 나올거다.
운영위원회를 통해 기업 스폰서 얻으라고 제안 해준다. 빠른 시간 내에 조인어스를 홍보하려면, '구전'이다. 조인어스코리아가 무슨 콘도에서 워크샵을 한다 하면 효과가 있을 것. 인원이 많으면, 그걸 활용해라.
[ 기타 의견 ]
1) 어젠더를 미리 제공 바람.
2) 1시간 이내로 진행하면 좋을 듯.
3) 저녁 시간이라 다소 애매한 시간.
끝.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후원 위원회 > 인사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인어스코리아가 주목하는 사회문제 - 다문화는 세계화의 다른 이름 (0) | 2014.08.18 |
---|---|
[후원회를 열며] 촌놈의 꿈... (0) | 2014.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