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기사2021. 5. 23. 14:03

한국어는 오늘날의 세계인들에게 마냥 낯설고 어려운 언어만은 아니다.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같은 가수들의 활약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어로 된 케이팝을 따라 부르며, 넷플릭스와 유튜브 같은 플랫폼을 통해 한국 드라마와 한국 영화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한국문화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우려고 할 때, 독학으로 시작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학원을 다니려고 하자니, 주변에 한국어 교육 기관은 많은 것 같은데 뭐가 좋은 건지 도통 갈피가 안 잡힌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국내 소재 한국어 교육 서비스 기관들을 소개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접근성과 구글 검색도를 기준으로 기관 선정) 특히 현재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들이라면 이 글에 주목해봐도 좋다! 

 

1. 한국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한 비교분석 표이다.

  Seoul Global Center 대학교 어학원 조인어스코리아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
Korean Class 101
운영기관 서울특별시 대학교 NGO 사설기관 사설기관
운영 시간대 및 기간 a. 정규: 12주

b. TOPIK: 8주
학기제
(10주, 총 200시간)
12-24주 다양한 옵션 진행
(한 주에 최대 40시간 수강)
24시간
비용 무료 정규 오전반: 1,730,000
정규 오후반: 1,580,000
3개월 8~15만원
할인 옵션 다양
주5일: 48만원
주3일: 36만원
주2일: 26만원
주1일: 20만원
부분적 무료,
1:1튜터링 등은 유료
교재 서강 한국어 (1A~4B)   기초/초급반: 서울대 한국어 1A, 1B
토픽반: 에듀윌 TOPIK II
Complete Guide to the TOPIK (5권), 
생생 한국어듣기 (2권)
 
온라인 운영 유무 Zoom 온라인 수업 운영 O Zoom, 구글 Meet 운영 O
동영상 강의O
어플&사이트
기타   다양한 문화 체험과 선택반에 참가 가능 오프라인 운영 시, 추가적인 free talking 시간 다양한 견학 프로그램 제공  

Seoul Global Center

한국에 위치한 서울 글로벌 센터는 8주 혹은 12주간의 토픽 및 다른 한국어 수업을 운영한다. 모든 수업이 무료로 진행되며, ‘서강한국어’ (1A~4B) 시리즈를 교재로 활용한다.

 

대학교 어학원

한 학기 동안 운영되는 한국 내 대학교 한국어 어학당은 10주간 200시간 수업으로 진행된다. 보통 온라인이 아닌 대면 방식으로 수업을 들어야 하며, 수업료나 교재는 각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상이하다. 

 

조인어스코리아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지식교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서울 NGO 단체 조인어스코리아는 현재 12주 혹은 24주간의 한국어 교실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이다. 3개월에 8~15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대와 더불어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레벨별 수업에 맞춰 ‘서울대 한국어’와 ‘에듀윌 TOPIK’ 등의 수업 교재들을 사용한다.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

수업에 대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설학원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한국어 수업을 주 40시간까지 운영한다. 교재는 ‘Complete Guide to the TOPIK’와 ‘생생 한국어듣기’를 사용하고 있다. 

 

Korean Class 101

어플이기 때문에 온라인에서만 이용할 수 있지만, 하루 종일 한국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게 이 어플의 특징이다. 수업료는 부분적으로 무료이지만, 과외와 실제 수업은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돈을 지불해야만 들을 수 있다.

 

2. 한국어교육 제공 기관의 장단점

이제 어떤 한국어 교육 기관들이 있는지 감이 잡혔을 것이다. 그래서 각 기관의 프로그램 장단점은 뭐냐고? 간단하고 명료한 걸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짧게 추려와봤다.

Seoul Global Center

  • 모든 수업이 무료
  • 수업 신청 및 수강 기간이 제한적이며, 몇 주간의 수업이 모두 종료되면 수강생이 연장을 원해도 불가

 

대학교 어학원

  • 한국어 수업을 들으면 대학 학점으로도 인정
  •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며, 학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단기로는 수강 불가능

 

조인어스코리아

  • 무료 한국어 레벨 테스트 제공
  • 수강생의 관심 분야와 한국어 실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다양한 반들
  • 상시로 이용 가능한 접수 및 수업 등록
  • 수강생과 강사간의 활발하고 자유로운 소통
  • 민간 기관과 공공 기관의 특성 사이에 있는 NGO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

  • 한국 생활 관련 학생 상담 가능
  • 보충 수업 제공
  • 강사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은 학생에게 없음

 

Korean Class 101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 34개국어 제공
  • 대부분 혼자서만 공부할 수밖에 없음

 

3. 온라인 플랫폼 및 SNS 사용 비교

교육 기관이 단순히 ‘잘 가르치기’만 중요한 시대는 갔다. 온라인 상에서 얼마나 팔로워들과 활발히 소통하는지, 얼마나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는지가 교육 기관 선택의 척도가 되고 있는 만큼, 온라인 플랫폼과 SNS 활용도 또한 무시할 수 없다. 트렌드에 민감한 ‘인싸’라면 아래 계정을 팔로우해봐도 좋을 것 같다.

Seoul Global Center

웹사이트와 SNS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데, 온라인 웹사이트 (한국어 수업의 등록 및 구체적인 도입)와 SNS(홍보용)계정의 운영 방향을 구별해뒀다. 웹사이트 내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강사의 전문성을 소개한다

 

대학교 어학원

(서울대 Language Education Center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학생들의 한국어 수업 리뷰를 활성화 했기 때문에, 온라인 상에서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조인어스코리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조인어스코리아 공식 블로그 등 다양한 SNS를 통해 새로운 한국문화 및 한국어 관련 콘텐츠를 계속해서 제공 중이다. 카드뉴스부터 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을 각 SNS계정과 조인어스코리아 블로그에서 접할 수 있다. (매일 업로드)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

SNS 계정과는 별개로 수업 등록을 위한 온라인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Korean Class 101

한국어 일상 대화를 중점에 둔 SNS 콘텐츠를 업로드 중이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을 활용한 Q&A 타임을 자주 가진다.

 

4. 학생들이 직접 말하는 수업 후기

아무리 열심히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더라도, 직접 수업을 들어본 사람들의 말만큼 믿음이 가는 것은 없다. 그래서 각 교육 프로그램의 수강생 후기를 가져와봤다.

 

Seoul Global Center

“저는 이  센터에 무료 한국어 수업을 포함해서 몇 번 방문한 적이 있는데, 다른 나라에서 오는 사람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 같습니다.”  

서울 글로벌 센터에 다니는 학생들은 특히 ‘무료 강습’에 대한 만족을 손에 꼽았다. 또,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기관인만큼 체계적인 학습과 서울시 글로벌 프로젝트로 설립된 외국인 전용 문화센터에서의 다양한 활동 등이 후기에 나열되어 있다.

 

대학교 어학원

“좋은 수업과 수업 분위기, 그리고 좋은 반 친구들.”

대학교 어학원은 학교마다 상이한 후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 중 ‘어학원에서 만난 친구와 함께하는 분위기’가 항상 꼽아진다. 아무래도 대학교인만큼 대학생활 문화를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여러 국적의 친구를 만나고 그들을 함께 도와주는 한국인 조교와 동아리 등 한국인 친구들을 만나 실력을 늘릴 수 있다는 후기가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조인어스코리아

“가격이 비싸지 않고, 강사들이 영어를 유창하게 해서 소통도 편하게 할 수 있어요. 수업이 만족스럽고 한국어를 더 배우고 싶어서 최근에 수업을 더 연장했어요 .”

조인어스코리아를 등록한 학생들은 대게 저렴한 가격대와 많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이유로 수강을 결정했고, 특히 수강생들 모두가 입을 모아 말하는 부분은 ‘강사과의 의사소통이 수월한 것’이다. 강사들의 좋은 수업에 비례하는 학생 존중과 그에 비롯된 의사소통이 조인어스코리아의 후기 대부분을 차지했다.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

“한국어 수업 코스 - 가격 만족도 8.5점, 수업과 교재 만족도 9점, 반 분위기 9.5점.”

Seoul Korean Language Academy는 사설기관으로 한국어 프로그램이 다양하다. 이 때문에 후기들 또한 많이 올라온다. 그 중 반 분위기가 좋다는 점, 좋은 수업과 풍부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더불어 수업과 학원 전용 교재 전반에 대한 좋은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Korean Class 101

“수업 퀄리티가 5점 만점이에요.”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한국어 교실이지만, 청강한 후 직접 소통한 것과 같다는 Korean Class 101. 영상 속에서 한국어 문법과 체계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효과적인 적용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는 이유들로 인해 ‘수업 퀄리티’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만족스러운 수업을 SNS에서 복습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수강생들이 꼽는 후기 중 하나이다.



이렇게 꼽은 후기들을 보며 각자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받고 싶고, 선호하는 수업 방식 순위에 따라 한국어 교육기관을 선택해보는건 어떨까?

 

5. 글을 마치며

위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각자에게 알맞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려해봐야 하는 유의미한 특징들을 알아볼 수 있었다.

첫째, 대부분의 기관들을 오프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수업도 가능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 시국에서는 이보다 중요한 고려사항이 없을 것이다. 둘째, 소수의 기관들에서 무료 한국어 레벨 테스트를 제공하거나 수강생들과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셋째, 몇몇 기관들은 SNS 트렌드에 맞는 온라인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업로드 중이라는 것이다. 이는 특히 한국이 아닌 곳에서 온라인으로만 한국어를 접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중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후기가 입증하듯, 비싸지 않으면서도 강사의 한국어 교육 실력이 뛰어난 수업이 더 선호되는 편이다.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다른 언어로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문화와 시각을 탐구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0 언어권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Posted by 다국어 지식나눔 NGO 조인어스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