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명이 넘는 교육자들이 신청, 한국어 교육에 열띤 관심 보여”

“처음으로 온라인 방식을 통해 진행하였던 강연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여”

 

2021년 1월 31일 코로나로 인해 수업 플랫폼이 점점 온라인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추세에 맞춰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조인어스코리아는 한주연 강사님과 함께 한국어 강연자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온라인 교수법 및 한국어 교육방법에 관한 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인 Zoom 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약 200여명의 한국어 교육자분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조인어스코리아 측은 ‘대면 강의가 거의 불가능한 현 시국에서 초보 한국어 교육자들이 조금이나마 화상 강의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강연을 주최하였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온라인 시험 만드는 방법 알려주세요”

“화면공유를 5분이상 하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문반에서는 전혀 모국어를 안 할 수는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설명보다는 상황제시를 많이 하라고 말씀하셨는데 어떻게 상황제시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온라인 시험은 어떻게 볼까요? 학생들이 컨닝을 할 수도 있어서 걱정입니다. 그리고 쓰기 시험은 어떻게 보는 것이 좋을까요? ”

- 한국어 강연 참가자들의 질문 中

언택트 시대에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교육자들은 보다 효율적인 언택트 수업 방식을 위해 위와 같은 궁금증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고 양질의 올바른 한국어 교육 방식을 제공하고자 2021년 1월 31일에 열린 “한국어 교육자 강연” 강좌는 온라인 한국어교육실습 지도 경력이 다수 있는 한주연 강사(세종학당, 경희사이버대학교 온라인 교원 양성 지도자)가 초청 연사로 참여하여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2시간 가량 진행 된 강좌는 오프라인보다 높은 집중도를 요구하는 온라인 플랫폼의 특성상, 효과적으로 분위기를 풀어가는 방법 및  효과적인 교수법, 단계적 교수법,한국어 발음 교육 강의,한국어 문법 지도, 온라인 퀴즈법, K- pop 혹은 K- Drama 등 한류를 이용한 유용한 수업 전개방법 및 유익한 한국어 교육매체 제공 사이트등과같은 정보들을 교육자들에게 공유하였습니다.

 

(화상 플랫폼을 통해 강연을 진행중인 모습_초상권보호를 위해 전체 블러 처리 됨)

강의에 참가해주신 강연자분들은 “온라인 수업에 적용할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었다”, “현장 경험에서만 얻을 수 있는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팁들을 공유 받는 점이 좋았다”, “수업 단계별 중점사항 안내 및 수업관련 자료 사이트 안내가 좋았다” 등과 같은 좋은 반응을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온라인으로 처음 진행되는 대형 강의였던 만큼 기술적인 문제도 발생해 강연 초반에 참석자들이 불편함을 겪는 미숙함도 보였지만, 이를 교훈삼아 앞으로 비대면 시대에 맞는 더 숙련되고 풍성한 강연들을 기획하고 개최할 것 입니다. 또한 강연 참석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음 강연에는 유연한 강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교육 방법팁들을 공유할 예정에 있습니다.

 

 

 

Posted by 다국어 지식나눔 NGO 조인어스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