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조코 인터뷰/우리는 세계인

[조인터뷰] Gwen, 꿈을 향한 새로운 도전

조인어스코리아 2018. 8. 8. 14:36

[인터뷰] Gwen, 꿈을 향한 새로운 도전


"새로운 곳으로 모험을 하기 위해 지금 여기, 한국까지 왔어요.”


신촌에 위치한 카페에서 유튜브 ‘SeoulBot’ 채널로 유명한 Gwen씨를 만났다. 첫 만남에도 통통 튀는 그녀의 매력 덕분에 어색함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영상 속에서 볼 수 있었던 Gwen씨의 밝은 에너지는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유쾌한 분위기를 이끌어 주었다.

🔺Gwen씨, 현재 유튜브 ‘SeoulBot’ 채널을 운영 중이다.


Gwen씨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다른 대학생들처럼 커피를 즐겨 마시는 21살이에요. 이화여자대학교에 다니고 싶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서울로 왔고  주로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하며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해요. 몇몇 분들이 알고 계시는 유튜브 ‘SeoulBot’채널도 운영하고 있죠.  그리고 요즘은 특색 있는 카페나 귀여운 액세서리샵도 가고 여러 대외활동을 하면서 방학을 알차게 지내고 있어요.”


Gwen씨가 바라본 한국의 첫 인상은 어땠나요?


“제가 처음 한국에 온 날을 떠올려보면 한국 사람들은 저에게 굉장히 친절했어요. 당시 아빠랑 같이 무거운 짐을 들고 지하철에서 헤매고 있었는데 사람들이 도와주고, 먼저 다가와서 캐리어를 같이 옮겨주셨어요.

그리고 또 인상 깊었던 것은 교통 수단이 굉장히 빠르고 편리하다는 거였어요. 어디서나 택시와 버스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빨리 갈 수 있어서 좋았어요..”


18살, 한국에 오기로 마음먹었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솔직히 말하자면, 당시 제 목표는 학생이 되는 것,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니었어요. 저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K-POP , 한국 아이돌, 홍대의 파티에 한국에 환상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고, 그저 이화여자대학교에 입학해서 학생이 되고 싶었어요. 제가 생각하기에 당시 저는 꽤 현실적이었고 새로운 곳으로 모험하기를 원했던 것 같아요.”

어린 나이에 외국생활을 시작했는데 한국에 온다고 했을 때 주변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사실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어요. 특히 부모님이 걱정을 많이 하셨죠. 아무래도 한국이 휴전 국가이고 북한과 남한간의 상황을 자세히 모르니까 위험하다고 생각했던 거죠. (웃음) 게다가 미국에서 총기소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한 뉴스를 자주 접하다보니까 더욱 걱정이 크셨던 것 같아요.

제가 떠날 땐 걱정하기보다도 많이 슬펐하셨어요. 저희 할아버지께서는 한국에 얼마나 오랫동안 있을 건지, 대학을 졸업하면 다시 미국으로 돌아올 건지 묻고 슬퍼하셨어요. 그리고 매번 방학 때마다 미국에 와있기를 바라셨어요. 저도 할아버지를 볼 때마다 슬펐죠. 하지만 지금은 가족들 다들 좋아하세요. 한국이 안전한 나라인 걸 알고  제가 내린 이 결정을 자랑스러워하세요.”

🔺Gwen씨가 인터뷰 질문에 경청하고 있다.


한국에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계신데, 유튜브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실 한국에 오기 전에도 유튜브를 했었어요. 그때는 시간이 날 때마다 그냥 제 방에서 카메라를 꺼내고 영상을 찍었어요. 한국에 와서는 한국 대학에  입학하려는 외국인들이 많은데 저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을 돕고 싶어서 영상을 만들었어요. 4년 전만해도 이화여대에는 외국인을 위한 자료들이 많지 않았거든요. 그 이후엔 사람들에게 다양한 제 일상생활을 보여주는 영상을 찍었어요. 대학에 와서는 무엇을 하며 지내는지, 여행을 떠날 때, 외출 준비를 할 때와 같이 한국에서의 새로운 생활들을 보여주기 시작했고 그러다보니 유튜브는 제게 더 의미 있어졌죠.


그렇군요. Gwen씨의 영상은 일상에 대한 콘텐츠가 많아서 누구나 공감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혹시 미국에 가져가고 싶은 한국 문화나 , 한국에 가져오고 싶은 미국의 문화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한국에서 편리한 문화(Convenience Culture)들을 가져가고 싶어요. 예를 들면 온라인에서 클릭 몇 번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또,  무려 2-3일 만에 받아볼 수 있어요. 미국이었으면 아마 1달은 기다려야했을거에요. (웃음)

그리고 교통 수단이 편리한 것도 너무 좋아요. 미국에서 제가 살던 동네에는 시내버스가 딱 하나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버스를 탈 수 없으면 직접 운전을 하던지 택시를 타야했어요. 하지만 서울엔 버스가 수십 대나 있죠! 이러한 편리한 교통 수단이 미국에도 있으면 좋겠어요.

또 다른 문화는 신뢰의 문화(Trust Culture)에요. 한국에서 대부분의 상점들은 길가에 상품을 진열해두잖아요. 그렇게 해도 상품이 분실되는 일은 아주 드물죠. 그리고 카페에서도 커피를 받으로 가는 동안 자리에 가방이나 지갑을 두고가도 아무도 건드리지 않아요. 미국에서 이런 건 정말 상상할 수 없는 문화에요.”


그런 문화 차이가 있군요, 그렇다면 한국인과 미국인 사이에 비슷한 점은 있나요? (조인어스월드- dpwls0775님 질문)


“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이 비슷해보여요. 사실 한국 학생들은 공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해서 항상 책을 보고 수업시간에 엄청난 집중을 할 줄 알았어요. 그런데 대학에 와서 수업을 들어보니 미국 학생과 똑같더라고요. 뒤에서 핸드폰으로 페이스북을 하는 친구도 있고, 조는 친구도 있고 심지어는 파자마를 입고 수업을 듣는 친구도 있었어요. 학생들은 전 세계 다 비슷한 것 같구나 느꼈고 저에게는 이러한 모습이 친근하게 다가왔어요.”


🔺Gwen씨가 카메라를 향해 미소를 지어보이고 있다.


한국에 와서 Gwen씨 스스로 달라진 점이 있나요?


“음... 정말  많은데.18살에 한국에 오고 나서 자립심이 많이 생겼어요. 한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어떤 문제든 스스로 해결해야 했어요. 병원 예약부터 인턴쉽, 인터뷰 등 모든 걸 저 혼자 했죠. 그러다보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익혔어요.”


혼자서 해결해 나가기 어려웠을 것 같은데 그렇다면 한국에 적응하는데 가장 어려웠던 점은 어떤 건가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는 법을 익히는게 가장 어려웠어요. 한번은 대외활동에서 조원들과 회의를 한 적이 있는데 제가 리더였고 좋은 아이디어가 많아서 제 의견을 적극적으로 말했어요. 조원에게  "다들 그 아이디어 싫어하는데 다른 거 하는 게 어때?"라고 말했더니 그 조원이 저에게 "너 왜 그렇게 우두머리 행세를 해?" 라고 했어요. 미국에서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데 한국은 겸손해야 하는것 같아요. 그 이후로는 제가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따르게 됐어요.”


🔺Gwen씨가 조인어스 월드 웹사이트를 살펴보고 있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Gwen씨의 말을 듣고 조인어스 코리아가 추구하는 방향과 비슷해 조인어스코리아도 한국에 적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있다고 설명했다. Gwen씨는 큰 관심을 보이며 조인어스코리아에서 운영하는 웹 사이트를 보고 싶어 했다.


조인어스 월드를 처음 둘러본 Gwen씨는 사이트가 매우 유용하지만 디자인 측면에 있어서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고 의견을 내주었다.


조인어스코리아의 활동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인어스월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유용한 질문이 많네요… 제가 한국에 처음 올 때 이 사이트를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그런데 디자인 부분에서는 개선이 조금 필요할 것 같아요. 이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약간 불편함이 있을 것 같아요. 한 페이지에 정보가 너무 많은데  간소화시키기만 한다면 정말 많은 외국인들에게 도움이 될거에요 분명 이런 사이트가 필요한 사람이 세계 곳곳에 있을거에요.”


🔺Gwen씨가 조인어스코리아 단체 포즈를 취했다.


한국을 떠나기 전 반드시 이루고자하는 목표가 있다면?

“행복해지는 것과 제 자신에게 만족하는 거예요. 제가 이루고 싶은 목표는 아주 많지만, 그 목표들을 이루더라도 제가 행복하지 않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제가 한국에서 보낸 시간들에 만족하고, 이곳에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한 일들을 좋아한다면 저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해요.”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