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자원봉사자/자원봉사자 팁

구글 시트 사용법 (인터뷰단 외)

조인어스코리아 2015. 10. 12. 10:59


봉사 활동자에게 제공되는 구글시트는 여러 명이 동시에 협업하여 정보 입력 및 문서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자동 실시간 저장되므로, 저장버튼은 별도로 없음)


IE(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에서 사용 중 일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 진행내용은 최종상황을 적는게 아니라, 현재 진행 상황을 중간중간 그때마다 기록해야 합니다.

[최종수정:2016.03.03]



① 우선 하단 바를 오른쪽 끝으로 움직여서 작성공간으로 이동합니다. 셀(cell) 선택 후, 더블클릭하거나 F2를 누르면 셀안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혹은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 휠을 내리면 오른쪽 끝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② 작성일: 셀 선택 후, ctrl + ; 키를 동시에 누르면 현재 날짜를 간편하게 입력 가능합니다. 아니면 직접 '8-5' 이런 식으로 입력 후 엔터 치면 2015. 8.15 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입력시, 연, 월, 일 구분은 "-"로 해주시면 됩니다. 

③ 진행 내용: 제 3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적어주세요. 셀 안에서 행 구분해서 작성할 때는 Alt+enter를 같이 누르면 여러 행을 보기좋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④ 현 상태: 화살표(▼)를 클릭해서 선택 후 입력해주세요. 

⑤ 가로열 크기 조절: 내용 분량에 따라 보기좋게 마우스로 셀의 가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⑥ 시트 선택: 각 시트를 선택/이동하여 알맞는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⑦ 공유: 상단 오른쪽의 공유버튼(파란색)을 통해 직접 팀원(Gmail 계정 필요)에게 공유를 하여 공동 작업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⑧ 정보 복구/취소: 실수로 데이터가 지워졌다든가 삭제된 정보가 있을 경우, 되돌리기버튼(단축키 ctrl+Z)를 반복해서 누르면, 누른 횟수 만큼 이전 상태로 계속 되돌릴 수도 있습니다. 




⑨ 텍스트 줄바꿈: 해당 버튼으로 셀 안에 글이 다보이지 않을때 셀 선택 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국인 인터뷰단 기본공지>>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