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공지사항/참여

조인어스코리아 - 함께 만드는 대선캠프 정책질의서

조인어스코리아 2012. 11. 9. 13:37

《함께 만드는 대선후보 캠프 정책 질의서》

 

대선 후보 캠프에 다음 몇가지 다문화 및 NGO 단체에 관한 정책에 대해 질의 하고자 합니다.

 

 

 

  1. 이미 대한민국은 150만명에 육박하는 합법적인 외국인 체류자가 있는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다문화는 글로벌과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이에 정책적으로 당 캠프에서 추진하는 최우선 과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2.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과 같이 웹을 통해 시공을 초월한 세계인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특히 최근 Kpop 등의 한류의 물결이 거세지고 다름아닌 민간외교의 확대가 이어지는 추세에서 당 캠프의 정책의 차별화된 점은 무엇입니까?
  3. 현재 한국의 인터넷 웹사이트를 보면 외국인의 회원가입 등이 다소 완화되었다고 하나 개인정보 요구 등 아직 시스템 상에서나 제도적으로 미비한 점이 많습니다. 이에 정책적으로 국내웹에 보다 많은 외국인 유입을 위해 추구하는 방향이나 정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4. 조인어스코리아가 추진 중인 웹은 25개 언어재능활동가를 통해 세계인이 지식을 매개로 웹 상에서 벌어지는 민간외교 활동을 영위해 나가려 합니다. 이에 정책적으로 뒷바침 되어야 할 비영리단체의 활동을 정책적으로 도움줄 수 있는 방안은 무엇입니까?
  5. 현재의 다문화 정책은 결혼이주민 등의 정책에 치우쳐 있는건 아닌가 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다문화는 Multiculture 라고 생각합니다만, 이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며, 앞으로 진정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정치 쇄신안은 어떻게 마련할 방침이십니까.
  6. 비영리 민간 단체들이 다양한 국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만, 정부 정책에 묻혀 제한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라고 봅니다. 보통 국가나 정부기관에서 하기 힘든 일을 민간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지원 정책 및 앞으로의 정책 방향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7. 교류가 많은 국가와는 많은 정보들이 유입됨으로 인해 문화적으로 다양한 교류와 접근들이 쉽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 외의 국가권의 경우 국민들 사이에서도 편견과 선입견들로 인해 상호 좋지 못한 관계들이 형성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그외 소외 국가권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진행하고자 하시는지 그러한 지향점도 궁금합니다.

 

 이외에 다양한 정책질의를 담고자 합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 다문화 지식교류 커뮤니티 NGO - 조인어스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