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조코 인터뷰/자문위원

[자문위원] 노동인권 노무사 정원석 님 :)

조인어스코리아 2014. 2. 19. 10:23

안녕하세요 조코양입니다Hi



이번 인터뷰 주인공은 노동문제와 관련된 사건을 중점적으로 맡고 계시는 노무사 정원석님입니다!


외모부터 직업, 따뜻한 마음, 어느하나 빠지는 것 없는 멋진 노무사 정원석 님!


특히,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해 힘쓰고 계시는 노무사 정원석 님의 인터뷰 내용을 들어볼까요?



 

1.   우선 개인적으로 간략히 소개 한 말씀 부탁드려도 될까요? ^^

 

 안녕하세요, 공인노무사 정원석입니다. 현재 구로구에 위치한 노무법인에 몸담고 있으며 각종 노동분쟁 사건을 대리하여 진행하거나, 회사의 인사/노무관련 컨설팅 등을 하고 있습니다.


 

 

2.   평소 다문화 및 다국어 혹은 외국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까?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관심을 가지셨는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노무사 업무를 약 4년 정도 하는 동안, 업무 중에 자연스럽게 외국인 근로자들의 처우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근로기준법 등 관련법령을 충실히 지켜가며 외국인 근로자들을 고용하는 사업장들도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처우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주들도 많이 있습니다

부당한 처우를 받는 외국인 근로자들은 대한민국의 근로기준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데다, 부당한 대우에 대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항변할지에 대한 방법을 잘 모르고 있어 어떠한 문제 제기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처우 개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최근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환원을 실천하는 사람들과 사회단체 및 공공 기관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평소 가지고 있는 의견이 있으신가요? ^^

 

 기존에 기부란『재산을 가진 자의 전유물』이었다면, 재능기부를 통해서 누구나 기부를 할 수 문화가 조성된 것 같습니다.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내가 어떠한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나의 재능을 누가 필요로 하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숨겨진 재능을 발굴해 내는 역할이 각종 사회단체와 공공기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4.   정원석 은 노동인권 부문 봉사를 하고 계신데요. 처음 노동인권 부문에 몸담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

 

 대학입학 후 여러 사회문제에 갓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때, 무엇보다 노동 인권 쪽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때 부터 노동인권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직업도 이쪽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5.   봉사자로서 이전에 재능기부를 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적이나 인상 깊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아직 많은 재능기부를 하지 못해 자랑할만한 인상적인 장면이 없습니다. 조인어스코리아를 통해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6.   최근 조인어스월드 다국어지식교류 웹페이지를 정식 오픈 했습니다. 특별추가되었으면 좋겠다하는 기능이나 디자인 상의 의견이 혹시 있으신가요?

 

 웹페이지나 디자인 이쪽으로는 문외한이라 제가 드릴 말씀이 없네요, 저는 좋아 보이기만 합니다. 아직 많이 활성화가 안되어있는 것 같지만, 활성화가 잘 된다면 더욱 좋은 사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7.   조인어스월드를 사용하면서 불편하거나 이해가 잘 안되는 점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아직은 없습니다. 사용하다가 발생된다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   특별히 외국인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로조인어스월드에 게시되었으면 하는 정보가 있을까요?

 외국인들이 한국에 거주하면서 부딪치는 실생활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관련 법이나 권리구제 절차 등을 안내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9.   조인어스코리아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등으로 SNS마케팅도 하고 있는데 단체를 알리기 위해서 어떠한 이벤트나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사회적인 큰 이슈들에 대해 조인어스코리아의 이름으로 성명을 내거나, 오프라인 활동을 하면서 단체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보다 많은 회원들을 유치하기 위해 조인어스코리아가 제공할 수 있는 혜택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어떠한 혜택을 부여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 드리긴 어렵겠지만 봉사자들이 조인어스 코리아에서 봉사한다는 자체를 큰 보람으로 느낄 수 있도록 조인어스코리아가 대외적으로 위상을 높이고 봉사자들이 봉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11. 마지막으로 남기실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외국인들에게 대한민국, 그리고 조인어스코리아의 이미지가 더욱 좋아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원석 노무사님

 정원석 노무사님에게 글남기기: 바로가기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참여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조인어스코리아가 되겠습니다!!

파이팅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조코 인터뷰 > 자문위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문위원 인터뷰] 이충형 의사  (2) 201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