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윤병현 - 금강 따라 공주 투어

조인어스코리아 2015. 3. 27. 16:38



이후 기사는 조인어스월드에 직접 게재 됩니다. https://www.joinusworld.org/community/

감사합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윤병현 - 금강 따라 공주 투어

 

 

   공주는 대표적인 백제유적지입니다. 그래서 ‘공주’ 하면 무녕왕릉, 공산성, 공주박물관 등을 떠올립니다. 저 역시 공주에 갔을 때 주로 다녀온 장소들입니다. 하지만 공주에 백제의 유물 유적만 있는 건 아닙니다. 지난번에는 공주 한옥마을에 대해서 자세히 안내해 드렸는데 이번에는 금강을 따라 돌아볼 수 있는 공주의 여러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첫 번째 소개할 곳은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입니다.

 



 

 

연미산은 산의 형태가 제비의 꼬리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연미산에 살던 지네와 금강에 살던 용이 사이가 나빠 자주 싸웠었는데 둘이 싸울 때 나오는 독기 때문에 전염병과 흉년이 잦았다고 하네요. 결국 금강에 살던 용의 승리로 흉년이 없어졌다고 하니 이 정도면 금강을 따라가는 첫 번째 목적지로 손색이 없겠죠?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은 2006년에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의 개최지였으며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가 끝난 후 등산로 입구부터 여러 작품들을 중심으로 시민들을 위한 자연미술공원을 조성된 곳입니다. 연미산 주차장에서 진입로와 등산로 등에 <나무의 환원> <숲의 소리를 듣는다> 등 국내외 작가의 작품 51점이 설치되어 있다. 자연친화적 작품들이 많아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은 작품전시장 뿐만아니라 공주 최고의 전망대로도 유명합니다. 연미상 정상 전망대에 오르면 공주시내 전체를 조망할 수 있으면 특히 공주를 관통하여 흐르는 금강을 내려다 보는 광경이 정말 멋진 곳입니다. 정상까지 조금 가파르긴 하지만 30분 정도면 충분히 오를 수 있어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을 찾으셨다면 꼭 정상까지 가셔서 멋진 금강과 공주시내를 내려다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연미산 자연미술공원에서 금강을 따라 차로 15분 정도만 가면 두 번 째 목적지인 석장리 구석기 박물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구석기 유적지로서 교과서에 꼭 빠지지 않고 소개되는 곳이지만 직접 방문하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석장리는 1964년 뗀석기를 시작으로 한국 최초 구석기유적 발굴과 연구가 시작된 곳으로, 그 역사적인 의의를 후대에 알리기 위해 현재 박물관이 설립되었습니다. 인류 역사의 시작인 구석기 시대가 한반도에도 있었음을 체계적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밝혀 원시, 구석기라는 용어가 대중화 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하네요. 박물관에는 구석기시대 인류의 진화, 도구 사용의 의미, 석장리출토 석기 등 800점 이상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석장리 구석기 박물관의 상징물은 뗀석기입니다~)

 

 

하지만 많은 구석기 유물보다 제게 더 인상적인 것은 박물관 입구 쪽에 전시되어 있는 바로 이 그림이었습니다!

 


 


 

 

뗀석기 하나에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유추해내는 발굴자들의 마음이 잘 나타나있는 것 같아 감동적이었습니다.

 

야외전시도 잘 되어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 장소로도 아주 좋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교과서에서만 보던 장소를 직접 방문할 수 있다는게 무엇보다 가장 큰 보람이었습니다. 이곳 석장리에서 구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다는 것은 그만큼 옛날에도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이었다는 것인데요. 아마도 멋진 금강을 끼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하략 -

기사원문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5488/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