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김소연- "수학 수업 중 계산기 사용" 찬성vs반대

조인어스코리아 2015. 3. 27. 16:14

"수학 수업 중 계산기 사용" 찬성vs반대



 

현재 당신은 곱셈을 그저 딱딱하게 공식으로 외우고 있나요 아님 '이일은 이.. 이이는 사..' 이렇게 멜로디로 흥얼거리고 계신가요? 어쨌거나 둘다 오랫동안 익힌 덕분에 머릿속에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 최근 교육부가 제시한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에 따르면, 초등학교 고학년부터는 수학시간에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수학에 대한 일명 '수포자(수학포기자)'를 줄이기 위한 대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찬성과 반대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데요, 계산기 사용에 반대하는 측은 "계산도 수학의 일부다", "수학을 쉽게 가르치려고만 하면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떨어진다" 등의 의견이고, 찬성하는 측은 "수학에서 중요한 것은 원리에 대한 이해와 활용이다", "대학에서도 계산기를 사용한다", "지루한 단순 계산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고 '수포자'를 양산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현재 미국과 영국에서는 이미 수업에 계산기를 쓰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하지만 지금 우리나라 교육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흥미를 높이기 위한 대책이라는 것을 보면, 미국과 영국의 결과는 완전 반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과 영국의 학업성취도가 OECD국가 중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다고 반박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럼 과연 미국과 영국의 이런 교육시스템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일까요? 장단점을 알아야 반대하는 사람이건 찬성하는 사람이건 생각을 바꿀 수 있게 설득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미국 수학시간 계산기 사용'을 검색하였더니 한 미국생활을하는 블로거의 블로그 글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http://packers.tistory.com/221)

이 분은 미국 교육과정 중 처음으로 산수/수학 과목을 접했던 과목이 Algebra였다고 합니다. 이것은 대수학이라는 학문으로, 쉽게 생각하면 방정식 같은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공식을 배우면 얼마나 잘 암기해서 대입하느냐가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직접 손으로 써보고 대입하여 문제 활용도를 높이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미국의 Algebra과목의 수업에서는, 암산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셈이였고, 중요한 목적은 그것을 문제에 대입했을때 구하거나 찍는 것 말고 이것을 풀이하는 과정을 더 중요시 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이 말에 적극찬성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우스갯소리로 "답을 모르겠으면 -1,0,1중 하나니까 셋중에 찍어라"라는 말을 합니다. 그 정도로 거의 대부분의 문제가 딱 떨어지는 값을 요구하거나 다들 비슷한 값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문제를 풀다가 789/5 또는 2.5843이런 값이 나온다면 1초의 고민도 없이 답이 당연히 틀렸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반대로 미국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값이 나오는 문제가 다반사고, 무엇보다 계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출제자 또한 굳이 딱 떨어지는 답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저도 계산기를 사용한다고 하니 수포자는 없어질 수도 있겠지만 자기가 풀어냈다는 성취도와 학생들 사이의 변별력을 가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답을 모르는 경우에, 더군다나 오지선다형이라면 찍는 학생들이 다반수인 것을 감안하면, 계산기 사용을 늘려 계산은 쉽게 하되 이 공식을 문제에 대입하여야 하는 이유와 그 풀이 과정을 통해 학생이 이해했는지를 평가하면 변별력과 성취도를 같이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블로거가 생각한 장단점은 이렇습니다.

장점- 일반계산기/공학용계산기에 익숙해져 있다보니 사회에서 실제로 부딪히며 겪는 다양한  경우에 계산기/컴퓨터를 사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는 응용능력이 향상된다.

      - 실제 생활에서나 대학에서 공학 등을 공부하다보면 한국의 중고등학교 시험이 0,-1,1같은 답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계산기/컴퓨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단점- 암산능력의 저하

실제로 미국거리를 지나다가 사칙연산 문제를 풀어보라고 하면 암산으로 빠르게 계산하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암산능력이 저하되었을 시에 일어날 생활 속 불편함을 무시할 수 없기에,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감히 찬성이라고 말은 못할 것 같습니다..

- 하략 -

기사원문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5461/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