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문화에 굉장한 관심을 두고 의사로 활동하고 계시는 이충형 센터장님을 만나봤습니다.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 다양한 다문화 관련 커뮤니티에 활발히 참여하시면서 외국인 무료 검진 활동도 하고 계시는 한 의사분의 말씀을 담아봤습니다. ^^ 


 







(센터 식구들과 함께 - 맨앞줄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이충형 센터장님)



1. 간략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가정의학과 의사로 일하고 있는 이충형이라고 합니다. 학생 시절 이주노동자무료진료소를 통해 이주민들과 처음 인연을 맺었고, 지금은 이주노동자건강연구회라는 모임 활동을 하고 있으며, 매 월 1회 이주민들을 위한 무료 검진과 사례 관리로 이주민들을 돕고 있습니다.

 


2. 의사의 길은 걷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의사가 된 것은 고등학생 시절 큰 뜻 없이 들어왔습니다. 의대에 들어와 의사로 사는 것이 무엇인가 고민하다가 이주민들을 알게 되었고 이주민들의 의료인 친구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평소 다문화 및 외국인에 대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어떠한 계기로 관심을 가지셨는지요.


무료진료소에서 이주민들을 알게 되었고,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공부를 하면서 이주민들이 우리와 똑같은 사람들이지만 한국에서 조금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연대하고 나누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4. 최근 한국에서는 재능 기부를 통해 사회적 환원을 실천하는 사람들과 사회 단체 및 공공 기관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평소 재능 기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신지요. 또한 본인이 어떠한 종류든 재능을 기부 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적이나 인상 깊었던 적이 있었다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이기에 서로 나누고 돕고 사는 것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특별히 뿌듯했다기 보다는 서로 도우며 사는 세상이 더 행복한 세상이라고 생각해서 제가 도울 수 있는 것을 도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5. 현재 외국인 및 다문화 관련하여 활동하고 있는 모임 등이 이 있으신지요.


마음이 맞는 의료인들과 함께 이주노동자건강연구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직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이주민들을 위한 무료 종합 검진을 몇 개 단체와 연계하여 하고 있습니다.

 



6. 특별히 외국인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로 ‘조인어스월드’에 많이 게시되었으면 하는 좋은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정보가 올라오면 좋겠습니다. 한국 사람들을 잘 이해할 수 있는 한국인에 대한 좋은 글,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에 대한 글이 올라오면 좋겠습니다.

 


7. 조인어스코리아는 단체 활동을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단체를 알리기 위해서 어떠한 이벤트나 홍보 방안이나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의견 부탁 드립니다.


홍보 보다 좋은 컨텐츠를 갖추면 홍보는 자동으로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조인어스코리아 인터뷰에 응해주신 데 이충형 센터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다문화 및 저희 조인어스코리아의 꾸준한 관심과 활동 부탁드리며 더욱 더

번창하는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홧팅2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다국어 지식나눔 NGO 조인어스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예지

    이주노동자건강연구위연회에서 활동하시고 매주 이주민을 위한 무료진료도 하신다고 하니, 이주민을 위하는 따뜻한 마음과 봉사 정신이 정말 투철하다고 생각되네요..현시대에 자신의 재능을 나서서 나누고자 하는 사람은 드문데, 이충형님과 같은 분들이 계셔서 세상이 조금이나마 따뜻해지는것 같습니다>.!!

    2017.01.18 11: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