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김준호 - 독립운동가 신채호

조인어스코리아 2015. 3. 20. 17:38

독립운동가 신채호

 

저는 대전에서 태어나고 지금도 대전에서 살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일제강점기 때 대전 출신의 독립 운동가 한 분을 소개할까 합니다.

그 독립 운동가는 바로 신채호입니다.

 신채호는 세종, 세조 때 활약한 신죽주의 후손이었고, 그의 스승은 김규식이었습니다. 신채호는 김규식한테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 해석할 정도로 아주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신채호는 언론활동에도 많이 참가하였습니다. 그 예로 대한매일신보와 황성신문을 예로 들을 수 있다. 그는 일본의 만행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였고, 그로인해 백성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일본은 한국사를 조작하기 위해 식민사관 즉 조선사편수회를 설치하여 역사를 왜곡하였고, 신채호는 이에 대응하여 위인전, 역사 교과서등을 집필하여 백성들의 애국심을 고취시켰습니다. ‘조선상고사’, ‘조선사 연구초’를 저술하여 고대사 연구에 이바지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독사신론’을 저술하여 왕조 사관과 중국 중심 사관을 비판하였습니다. 또 고구려를 중심으로 역사를 연구하여 만주가 우리 영토였음을 역사적으로 정당화하고 ‘식민주의 역사관’이 갖고 있는 반민족적인 요소를 비판하였습니다. 발해사를 연구하여 고구려를 계승하였다는 것을 알려주었고, 고조선도 연구하여 자주적인 민족주의 역사학을 건설하게되었습니다.

 그는 초기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여 활동하였지만 이승만의 대통령 취임식이후와 임시정부의 외교 활동에 대하여 반대하였습니다. 신채호는 외교로 독립하는 것보다 무장투쟁으로 독립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고 독립군 부대들의 지휘계통을 통일하여 효과적인 항일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통령 이승만이 미국에게 위임통치청원서를 보내자 신채호는 박은식과 함께 이승만의 탄핵을 요청하였고, 그는 이승만을 탄핵한 후 임시정부를 새롭게 해야 한다고 국민대표회의 개최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의열단 김원봉의 부탁을 받아 ‘조선혁명선언’이라는 선언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무장투쟁뿐만 아니라 무정부부의를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채호는 신민회에 참여해 쓰러져가는 나라를 회복하기 위해 대한매일신보사에 근무하면서 주로 문필 활동을 통해 애국계몽운동과 국권회복운동을 효과적으로 펴 나갔습니다. 그리고 온갖 거짓된 애국자들 즉 매국노들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응징하려는 내용들을 보였습니다.

 



사진 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2&aid=0002159291

 

이 분이 신채호 선생님이십니다.

뭔가 웅장한 기운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그의 눈을 봐도 뭔가 할려고 하는 의지와 열정이 엿보입니다.

 

사진 출처 : http://blog.naver.com/jiyouls/10746260

 

이곳이 바로 신채호 생가입니다. 대전 중구에 위치해있습니다.

이 생가의 모습을 보고 신채호가 독립운동을 위해 최선을 다한 모습을 생각나게 해줍니다. 

 

-하략-


기사원문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5363/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