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채지은 - 대한민국의 동쪽 땅끝, 독도 ①

조인어스코리아 2015. 1. 14. 10:51

대한민국의 동쪽 땅끝, 독도

(조인어스 코리아와 함께하는 독도 탐구 ①)

 

 

 


 

 

《대대손손 지켜야 할 대한민국의 동쪽 땅 끝 ‘독도’전경》

http://www.dokdo.go.kr/pages/main/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독도가 언제부터 우리의 영토였으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근대에는 어떻게 관리되어왔는지 등 독도의 구체적인 역사와 가치 등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이해가 필요한 것 같다.

대대손손 지켜온 소중한 땅!, 대한민국의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독도의 역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독도의 경제적 가치, 지리적 특성, 자연환경과 생태, 분쟁의 원인과 우리정부의 대응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독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독도의 가치와 역사, 자연환경과 생태, 지리적 위치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대한민국과 일본, 제3국의 사료들에 나타난 내용들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증명하는 사실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대한민국의 영토 ‘독도’를 지키는 독도경비대》
 
http://blog.naver.com/kissmenet/220111426123
 
 
 

 

■ 독도의 지리적 특성

 

1. 독도의 지리적 위치

 

1)행정구역상 소재지

독도의 행정구역상 소재지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이다.

․ 독도 경비대(동도) :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이사부길 55

․ 독도 등대(동도) :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이사부길 63

․ 주민 숙소(서도) :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안용복길 3

 

2)거리상 위치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 한반도 본토 경북 울진군 죽변면에서 직선거리로 216.8km에 위치하며 일본에서 제일 가까운 시마네현 오키섬으로부터는 약 157.5km에 위치한다.

 

3)좌표

동도 → 동경 131°52′10.4″ 북위 37°14′26.8″

서도 → 동경 131°51′54.6″ 북위 37°14′30.6″

※일본의 오키섬보다 한국의 울릉도가 약70.1km 더 가까우며 울릉도에서는 맑은 날 독도를 볼 수 있으나 일본의 오키섬에서는 볼 수가 없다.

 

 


 

 

2.독도의 구성

 

독도는 동도와 서도 2개의 큰 섬과 89개의 부속도서로 이루어져있으며, 동도와 서도간 최단거리는 저조시 해수면 기준으로 151m이다.

 

1)동도

동도는 동남쪽에 위치해 있고 면적 73,297㎡, 높이 98.6m, 둘레 2.8Km이며, 접안시설, 경비대, 헬기장, 유인등대 등의 시설이 있다.

 

 



 

 

《서도에서 바라본 ‘동도’전경》

 

 

2)서도

서도는 서북쪽에 위치해 있고 면적 88,740㎡, 높이 168.5m, 둘레 2.6Km로 가장 높은 지형과 넓은 면적을 지닌 섬이며, 주요시설물로는 주민숙소, 등반로, 음용시설이 있다.

 

 


 

 

《동도에서 바라본 ‘서도’전경》

 

 

3)부속도서

독도 주변에는 89개의 부속도서가 있고 21,517㎡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도서로는 군함바위, 넙덕바위, 부채바위, 촛대바위, 해녀바위 등이 있다.

 

 


 

 

《독도의 부속도서인 군함바위와 넙덕바위》

 

 

■ 독도의 자연환경

 

1. 기상현황


독도를 포함한 울릉도 부근 지역은 대마난류, 동한난류의 영향을 받는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이며, 연평균 기온은 약12도, 연평균 강수량은 1,240㎜이다. 겨울철 강수는 대부분 눈 형태이며, 강우 일수는 150일 정도이다.

독도에서 최대풍속은 25.5m/s이고 여름의 풍향은 남서풍이며, 겨울은 북동풍이다.

 

 


 

 

《눈 내린 독도의 겨울 풍경》

http://cafe.naver.com/eocndqkd/6740

 

 

2. 수산 환경


독도주변해역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북한한류와 남쪽에서 북상하는 대만난류의 흐름이 교차하는수역으로, 플랑크톤이 풍부하여 회유성 어종이 풍부한 황금어장이다.
독도주변해역 조업은 대부분 오징어로 최고어획기는 대략 8월~12월경이다.

이외에도 연어, 송어, 대구를 비롯한 꽁치, 상어가 어민들의 주 수입원을 이루며, 독도 근해에는 미역, 김, 소라, 전복, 게 등 수산물이 잡히고 전복과 게가 최대 수산물을 이루고 있다.


3. 서식하는 식물


현재까지 독도에서 조사된 식물은 약 50∼60종 내외다. 초본류로는 민들레, 괭이밥, 섬장대,강아지풀, 쑥, 쇠비름, 명아주, 질경이 등이 있고 목본류로는 곰솔(해송), 섬괴불나무, 붉은가시딸기, 줄사철, 동백 등이 자생하고 있다.

 

 


 

 

《독도에 피어난 해국》

http://blog.naver.com/hk_kim_kor/150072929260

 


[하단 생략]

기사 원문 -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890/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1만 후원인 되기 ♥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