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기자단] 정은기 - 우주를 탐험하는 나라들

조인어스코리아 2014. 11. 18. 18:10

우주를 탐험하는 나라들     

 

 지난 12일, 로제타 호의 탐사로봇 필레가 혜성에 착륙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햇빛이 비추지 않는 곳에 떨어져 교신이 끊기고 말았습니다. 이제는 필레가 하루에 얼마 되지 않는 태양빛을 받으며 다시 충전해 교신에 성공하길 바랄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로제타호는 유럽우주국(ESA)이 약 14억 유로를 들어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세계에는 ESA와 같은 우주 연구 기관이 많은데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제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NASA (미국 항공 우주국)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우주' 하면 떠오르는 미국의 대표적인 우주 연구기관입니다. 

 대표적으로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도 NASA의 작품입니다. "이것은 한 사람에게는 작은 한 걸음에 지나지 않지만, 인류에게 있어서는 위대한 도약이다" 라는 닐 암스트롱의 말처럼 인간의 역사에 엄청난 사건이었죠. 달을 탐험했던 아폴로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우주 왕복선이나 보이저 호 등 유명하고 의미 있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2. ESA (유럽 우주국)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유럽의 공동 우주국입니다.

 유럽연합 19개국이 모여 유럽의 우주개발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대표작인 아리안 로켓은 '아리안 스페이스' 라는 기업이 발사하면서 세계적으로 위성 발사 시장에서 절반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로제타 프로젝트로 인류 최초로 혜성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탐사로봇 필레가 보내온 자료는 앞으로 우주의 비밀을 연구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거라고 합니다!!

 

3. JAXA (일본 우주 항공 연구개발기구)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일본의 우주개발 기구입니다.

 JAXA의 하야부사 호는 소행성에 착륙해 샘플을 갖고 수많은 오류와 고장 속에서도 꿋꿋이 버텨 결국 지구에 샘플이 들어있는 캡슐을 떨어트리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로써 이 하야부사 호는 세계 최초로 달이 아닌 다른 천체에서 샘플을 채취해 돌아온 탐사선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되었습니다.

 

4. RKA (러시아 연방 우주국)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러시아의 우주 기관입니다.

 우주국 자체는 소련이 무너진 후 만들어졌지만, 과거 소련의 우주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련 때부터 이어진 소유스 우주선들은 지금도 발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비행사 이소연도 이 소유스 TMA-12호를 타고 우주를 만났습니다.

 

5. CSA (캐나다 우주국)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캐나다의 우주국입니다.

 캐나다에는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곳이 없어 보통 NASA나 ESA의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캐나다 암' 이라고 불리는 로봇팔은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6. KARI (한국 항공 우주 연구원)

대한민국 사진포털 공감포토

 

 우리나라의 우주 기술을 이끄는 곳입니다.

 공중에서 폭발하고 시작도 하지 못하는 여러 실패 속에서도 결국 지난 2013년 1월 30일, 외나로도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 발사체인 나로호를 발사했습니다. 발사 장면을 TV로 생중계해주던게 아직도 생생합니다. 발사에 실패했을 땐 정말 전국민이 탄식했었는 데 말이죠.

 아리랑 호와 과학기술위성 등 여러 인공위성도 꾸준히 발사하고 있습니다.

 

 세계 여러 나라가 우주를 탐험하고 연구하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인력도, 기술도, 돈도 엄청나게 많이 필요한 분야인만큼 국제 우주 정거장 ISS처럼 전세계가 함께 우주를 개척하는 데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여지껏 그래왔듯 앞으로도 우주는 모든 인류의 꿈일테니까요!!

기사원문: 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137/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