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오지인 - 가래떡 데이

조인어스코리아 2014. 11. 14. 17:04

가래떡 데이

 

 

 11월 11일이 곧 다가옵니다. 11월 11일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빼빼로 데이를 생각합니다. 빼빼로 데이는 대한민국만의 독특한 기념일로 이 날에 사람들은 빼빼로라는 초콜릿 과자를 서로 주고 받습니다. 11월 11일의 날짜 모양이 마치 4개의 빼빼로를 길게 늘어놓은 모양같아서 생긴 날입니다.

 

 

 

빼빼로 데이는 1995년 한국의 수학능력시험과 연관이 있습니다. 1995년 11월 11일날에 수능 11일 전으로 빼뺴로를 먹으면 수능을 잘 본다는 속설로 학교의 후배들이 선배들에게 빼빼로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또 1994년 부산을 비롯한 영남 지역의 여중생들이 '빼빼로처럼 날씬해져라'라는 뜻으로 빼빼로를 선물로 주고 받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놀이문화를 받아서 빼빼로의 제조사인 롯데제과가 이를 마케팅 전략으로 확산시키면서 우리나라의 최대규모 기념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밀레니엄 빼빼로 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이는 2011년 11월 11일을 말하는데요, 이 날이 1000년에 한 번 오는 빼뺴로 데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잘못 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11년 11월 11일은 100년에 한 번 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빼빼로 데이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래 대한민국의 11월 11일의 기념일은 '농업인의 날'입니다. 농업인의 날이 11월 11일인 이유는 11을 합치면 (十一) 흙 토(土) 가 되기 때문입니다.

 



 

 

농업인의 날은 원홍기 전 축협 대표 등의 주도로 1964년부터 생겨났습니다. 원홍기 대표가 살던 강원도 원주시 지역을 중심으로 벌여지던 행사는 1996년에 이르러서 정부 지정 공식 기념일이 된 것입니다. 이후, 2003년에 안랩 연구소는 11월 11일, 젊은층과 어린이층만이 즐기는 빼빼로 데이 대신에 가래떡을 먹는 가래떡 데이를 지정하여 사내 행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확산되어서 농림부에서도 가래떡 데이를 농업인의 날 행사로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가래떡은 멥쌀가루를 쪄서 안반에 놓고 매우 쳐서 둥글고 길게 늘여 만든 것으로 모양이 길다고 하여 가래떡이라 부릅니다. 가래는 길게 늘여 만든 떡으로 끊어지지 않고 길게 늘인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기계로 가래떡을 뽑지만, 옛날에는 떡메로 내리치며 일일이 손으로 길게 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가래떡이 길어진 것은 떡메로 떡살을 내리쳐 떡의 쫄깃쫄깃한 성질을 높이는 동시에 국수 면발처럼 떡을 길게 늘여 장수의 소망을 담으려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래떡은 우리나라 고유의 것인 것 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가래떡을 만드는 주요 재료인 쌀의 탄수화물은 우리몸과 뇌의 에너지원이 되어 뇌의 기능을 활기차게 합니다. 그리고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라이신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곡류단백질에 비해 소화흡수율도 높아 체내에서의 이용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지방함량이 적고 필수지방산의 함량이 높습니다. 쌀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비만, 변비 등에 좋고, 쌀눈에 많은 가바라는 기능성 물질이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하지만 빼빼로 과자에는 당분과 초콜릿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의 변동을 쉽게 유발하여 흡수가 잘되므로 지방으로 축적되기 쉽게 하고, 카페인과 당분의 함량이 높아 칼로리가 많고 교감신경계를 자극하여 다량섭취시 불면, 신경질, 과민반응, 변비, 소화장애등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11월 11일은 본래 농업인들의 노고를 깨닫기 위하 농업인의 날이지만 빼빼로 데이 때문에 그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차 상업적인 의도가 강한 빼빼로 데이보다는 가래떡 데이를  선호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빼빼로를 주고 받는 것도 좋지만 올해 11월 11일날에는 서로 가래떡을 주고 받는게 어떨까요?

 

 

 

 기사원문:http://www.joinusworld.org/joinus/community/view/4068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