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김지현 - ① 중국의 선물 에티켓

조인어스코리아 2014. 10. 17. 13:00

중국의 선물 에티켓


선물에 상대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는 중국의 선물 문화를 알아봅시다.


1. 우산은 No!


http://c.ask.nate.com/imgs/qrsi.php/5833145/7921863/0/1/A/%EC%9A%B0%EC%82%B0


중국 사람들은 우산을 선물하지 않는 문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어의 우산은 伞(san) 으로 헤어지다 라는 의미의 散(san)와 비슷한 발음이기 때문입니다.

이별, 흩어짐 이라는 단어의 뜻 때문에 특히 신혼 부부들에게는 금기시 된다고 합니다.



2. 배도 No!

 

https://mirror.enha.kr/wiki/%EB%B0%B0


한국에서는 대표적인 집들이 선물인 배는 중국에서는 금지 선물이라고 합니다.

배 선물이 중국에서 금기시되는 이유는 중국어의 과일인 배 梨(li) 의 발음이 헤어지다 离(li)의 발음 과 같기 때문입니다. 



3. 짝수 o! 4는 x?

 선물의 수는 짝수가 좋습니다. 이유는 중국인들은 아름답거나 경사스러운 일은 한 번이 아니라 계속하여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짝수는 길하고 홀수는 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단, 숫자 4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인들이 죽다 死(si)와 발음이 비슷한 숫자 4 四(si)를 꺼려하기 때문에 4를 제외한 짝수개의 선물을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중국인들은 숫자 8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4. 선물을 최소 세 번은 권해라?

 중국에는 선물을 받았을 때 선뜻 받지 않고 최소 세 번 정도 사양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적어도 3번 이상 선물을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괘종시계는 No!



https://mirror.enha.kr/wiki/%EA%B4%98%EC%A2%85%EC%8B%9C%EA%B3%84


 괘종시계를 선물하는 것 또한 피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괘종시계를 뜻하는 挂钟(guazhong)은 끝난다는 의미의 终(zhong)과 비슷한 발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6. 거북이 No!



https://mirror.enha.kr/wiki/%EA%B1%B0%EB%B6%81 


 장수를 뜻하는 거북이 또한 금기 선물입니다. 왜냐하면 거북이를 뜻하는 중국어가 중국어의 욕설과 비슷한 발음이기 떄문이다.



7. 죽음을 뜻하는 선물은 No!

 중국인에게 선물을 할 때는 죽음과 관련된 것(짚신, 시계, 황새, 두루미 및 흰색, 검은색, 파란색이 많이 들어간 것)은 피해야 한다.



8. 선물을 받았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받자마자 포장지를 뜯고 내용물을 보는 행동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선물을 중요한 개인은사로 간주하기 때문에 대부분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함부로 선물을 뜯어보는 것을 싫어합니다. 단둘만 있을 때거나 가족들과 함께 있을 때면 직접 뜯어보셔도 됩니다.

만약 정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하시다면, 선물을 받았을 때 뭐가 들어있는가 혹은 뜯어봐도 괜찮은지 은근슬쩍 물어보셔도 됩니다. 상대방이 뜯어보라고 허락을 하면 뜯어봐도 괜찮고, 만약 돌아가서 보라고 그러면 뜯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녕하세요. 명덕 외국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김지현입니다.


저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 특히 중국의 문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의 문화를 알리는 외교관의 꿈을 가지고 있는데, 조이누리 민간외교 기자단을 알게 되서 정말 기쁩니다. 이를 통해 여러 나라의 문화를 조사하고 알리는 뜻 깊은 봉사를 통해 제 꿈을 펼쳐 나가고 싶습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김지현 님에게 글남기기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