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 기자단] 김지민 - ② 세계 나라별 국기의 특징과 숨겨진 의미

조인어스코리아 2014. 10. 10. 14:37



    세계 나라별 국기의 특징과 숨겨진 의미



얼마 전 폐막한 아시안 게임, 다들 보셨나요? 저는 아시안게임을 보던 중 선수들의 이름 옆에 함께 나오는 국기를 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국기에 대해 더 알아보고자 이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한국(태극기)






 한국의 국기인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파랑) 과 양(빨강) 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 가운데 건괘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는 땅을, 감괘는 물을, 이괘는 불을 각각 상징합니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의 이상을 담고 있다 합니다.


미국(성조기)




 미합중국을 구성하는 주의 수만큼 별이 있어서, 주가 증가할 때마다 별의 수가 증가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777년 처음 제정하였는데, 독립선언 당시의 13주를 기념하기 위하여 13개의 줄과 13개의 별이 그려진 기였습니다. 당시는 별의 배열에 대해 아무 규정도 없었기 때문에 원형으로 배열한 것입니다. 수열 로 늘어놓은 것 등 그 종류도 다양하였으나, 1795년 버몬트·켄터키의 2주가 증가되면서 15개의 줄과 15개의 별이 그려진 국기로 변형되었으며, 그 후로는 주가 증가해도 줄은 13개로 고정(독립선언 당시의 13주를 의미)하고 별만 더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성조기는 현재까지 26번 변경되었으며, 최신의 변경은 1960년 하와이 주가 승격하였을 때로서 현재 별의 수는 50개라고 합니다. 별은 하늘에서 따오고, 적색은 영국의 색에서, 백색 줄은 영국으로부터의 분리를 표시합니다. 


러시아(베시크)




 하양색, 파랑색, 빨강색이 들어가 있는 3색기 입니다.

하얀색은 고귀함, 진실, 고상함, 솔직, 자유, 독립을 뜻하고, 파란색은 정직, 헌신, 순수, 충성을, 빨강색은 용기, 사랑, 박애를 뜻합니다. 

 전통적인 해석에서는 3색을 위로부터 각각 천상세계, 하늘, 속세를 가리키는 우주적 개념으로 설명하였고, 이후에는 3개 동슬라브국가인 백러시아(지금의 벨로루시)·우크라이나·러시아의 통합을 상징하기도 했습니다. 가로세로 비율은 3:2입니다. 

 1705년 1월 20일에 표트르 1세의 영에 따라 국기로서 최초로 인정하였고 러시아혁명 아래에서는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1991년 8월 21일에 제정 러시아의 국기가 국기로서 부활하였고 2000년 12월 25일 국기에 관한 법에 따라 재 제정하였습니다.

 

영국(유니언 잭)





공식적으로 '유니언 기(Union Flag)'라는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이 기는 연합왕국을 형성하는 잉글랜드·스코틀랜드·아일랜드의 3국의 기를 조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3국의 기는 모두 그리스도교에서 기원한 십자기로서, 중세의 십자군 원정 때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1803년 조지 3세 때 아일랜드가 병합되어 대 브리튼 아일랜드 연합왕국이 되었고 국기도 변경 되었습니다. 아일랜드(지금의 북아일랜드)기도 또한 수호성인 세인트 패트릭을 기념하는 흰 바탕에 빨강의 비낀 십자기 였습니다. 변경된 새 국기는 제임스기에 세인트 패트릭의 십자기를 합친 모양으로, 이것이 현재의 영국기입니다. 

 (잉글랜드 + 스코틀랜드)= 오리지널 유니언(국기) + 옛날 아일랜드 국기 = 현재의 " 유니언 기 "현재의 영국 = (잉글랜드 + 스코틀랜드 + 웨일즈 + 북 아일랜드)


말레이시아(자룰 게밀랑)



 

 초승달과 별은 이슬람교의 상징이고, 파랑 · 하양 · 빨강의 3색은 영국 국기인 유니언 잭에서 취했습니다. 별과 달의 노란색은 왕실의 색깔이며, 별은 빛살과 줄무늬의 수는 연방을 이룬 13주와 말레이시아연방지역(쿠알라룸푸르, 푸트라자야, 라부안섬으로 구성된 연방지역)을, 파랑의 직사각형은 국민간의 단합 또는 이 나라가 영국연방에 속한 국가임을 나타냅니다. 가로, 세로 비율은 2 : 1 입니다. 1963년 9월 16일 제정 하였습니다. 1997년 8월 31일 독립 40주년을 맞아 '영광스러운 스트라이프(Stripes)'라는 뜻의 'Jalur Gemilang'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1957년에 말라야연방으로 독립할 때 제정 그 후 1963년 말레이시아연방이 성립할 때 새롭게 제정 하였습니다.


필리핀(반딜라)





 오른쪽으로 파랑과 빨강이 수평으로 놓여 있고, 왼쪽으로 하양 바탕에 삼각형이 있습니다. 삼각형의 중심에는 8개의 햇살을 가진 노랑의 태양이 있고 각 햇살은 3개의 빛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각형의 각 구석에는 5개의 모서리를 지닌 작은 별이 3개 있습니다.

 빨강은 용기를, 파랑은 고매(高邁)한 정치적 이념을 나타내며 삼각형의 하양은 순결과 평화를 상징합니다. 태양의 노랑은 자유를 의미하며 8개의 햇살은 대 스페인 독립혁명에 참가한 8개 도시의 자유를, 3개의 별은 필리핀을 크게 나눈 세 지역인 루손섬, 비사얀제도, 민다나오섬을 나타냅니다.

 미국과 스페인 간에 전쟁이 일어난 1898년 마르셀라 아곤실로(Marcela Agoncillo) 부인이 제작하였고, 망명지인 홍콩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던 E.아기날도(Aguinaldo)의 애국연합에 의해 같은 해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1943년 일본 점령하의 제2공화국에 의해 정식 국기로 정식 제정하였습니다.



네덜란드(Prinsenvlag)




 위로부터 빨강 · 하양 · 파랑의 3색기로서, 3색은 오라녜가의 문장 빛깔에서 택했습니다. 16세기 후반 오라녜가의 윌리엄공이 스페인에 대해 독립운동을 일으키던 때에 처음으로 3색기가 사용되었는데, 윌리엄공을 따서 ‘공작 기’라는 뜻의 ‘Prinsenvlag’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당시에는 빨간 부분이 오렌지색이었으며 1630년 무렵부터 현재의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프랑스가 점령하던 시기인 1795~1806년, 1810~1813년 및 제2차 세계대전 때 나치독일에 점령되었던 1940~1945년을 빼고는 계속 같은 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빨강은 용기를, 하양은 신앙을, 파랑은 충성심을 나타냅니다. 1937년 2월 19일 빌레미나(Wilhelmina) 여왕의 영에 따라 제정하였으며, 국기에 관한 공식적인 법률은 없습니다.

 지금의 국기는 1796년에 등장했거나 1596년, 그리고 1630년에 등장했다는 설이 있음 하지만 국기로 사용되어 온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지금의 국기는 1937년에 정식으로 제정되었습니다.


가이아나



 

‘금빛 화살촉(Golden Arrowhead)’또는 금빛화살의 기 또는 황금화살의 기 또는 황금화살의 깃발 이라고 부릅니다. 하양 테두리의 노랑 화살촉이 오른쪽을 향해 있고 왼쪽으로는 빨강 삼각형이 검정 테두리로 둘러싸인 모습입니다. 초록은 농지와 삼림을, 화살을 본뜬 노랑은 광물자원과 지하자원 그리고 추진력을, 빨강은 국가건설의 열의와 약동력을, 하양은 풍요로운 강과 수자원을, 검정은 인내를 나타냅니다. 이 나라는 영국령 가이아나였는데, 독립하기 4년 전인 1962년에 국기 디자인을 국제 공모한 결과 미국인인 휘트니 스미스(Whitney Smith)의 작품을 선정하였고 1964년의 새 정부가 들어섰을 때도 바뀌지 않았으며, 1966년 독립과 함께 제정하였다고 합니다.


이집트

 



 빨간색, 하얀색, 검정색이 있는 3색기이며 하양에 ‘살라딘(Saladin)의 독수리’라고 하는 문장이 있습니다. 빨강은 혁명과 투쟁의 피를, 하양은 평화 또는 밝은 미래를, 검정은 칼리프시대의 영광 또는 지난날의 암흑시대를 나타냅니다. 1958년 시리아를 합병하여 아랍연합공화국을 결성하였을 때 하양 안에 초록 별 2개가 있는 국기를 제정하였습니다. 1971년 이집트 · 시리아 · 리비아의 3국은 아랍공화국연방을 결성하여, 같은 국기·국장(國章)를 쓰기로 하고 하양 바탕의 별 2개를 매로 대체한 후 다음해 1월 연방기로서 정식으로 게양하였습니다. 1984년에는 매를 금색 독수리로 대체하였습니다. 가로, 세로 비율은 3 : 2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국기인 ‘태극기’에 담겨있는 의미와 특징을 알고, 다른 나라의 국기와 특징, 의미도 알아둔다면 다른 나라의 국기가 그리 멀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사를 쓰면서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국기에도 독특한 특징과 뜻 깊은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사를 읽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김포 고창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김지민 이라고 합니다. 저는 국제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조인어스 월드를 통해 봉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나라의 여름철 보양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이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김지민 님에게 글남기기: 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