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기자단] 임채은 - Korean Wave, 한류!

조인어스코리아 2014. 9. 23. 13:13

Korean Wave, 한류!



한류란,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가 알려지면서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된 현상을 일컫습니다. 최근,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드라마, 예능, 배우, k-pop이 큰 관심을 받으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4년 9월 19일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에서도 한류열풍의 대표 주자들이 대거 출동하면서 그 인기를 보여줬는데요, 그 한류 열풍의 주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드라마



(출처=sbs'별에서온그대' 포스터) http://program.sbs.co.kr/builder/programSubOnline.do?pgm_id=22000001041&pgm_build_id=13&pgm_mnu_id=2705



‘별에서 온 그대’는 2013.12.18~2014.02.27간 방영된 sbs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400년 전 지구에 떨어진 외계남 도민준과 한류여신 톱스타 천송이의 기적과도 같은 달콤 발랄 로맨스를 그렸습니다. 방영될 당시에만 해도 많은 유행어와 패러디를 남기는 등 국내에서 인기가 많았는데 종영 이후에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서 판권 계약 문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 중국에서 방영이 되고 큰 인기를 얻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중국에서 큰 열풍이 일으켰다. 주인공들이 입었던 글로벌 브랜드들이 상당한 고가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리는 등의 경제효과도 일으켯고, 드라마에서 배우 김수현이 읽은 책 ‘애드워드의 신기한 여행’은 중국의 번역본이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출판계를 강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드라마 ‘별그대’의 촬영지도 한국 추천 여행지로 꼽혔습니다. 

그리고 ‘별에서 온 그대’의 인기가 미국까지 퍼져, 드라마 ‘별그대’가 미국 ABC 방송국을 통해 리메이크 된다고 합니다. 아시아에서 큰 사랑을 받은 만큼 미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도록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2.예능



(출처=네이버뉴스‘런닝맨’ 포스터)

http://news.naver.com/main/hotissue/sectionList.nhn?mid=hot&sid1=106&cid=904155


런닝맨은 2010.07.11일부터 방영되고 있는 sbs인기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유재석,지석진,송지효, 하하 등 국내에서 큰 사랑을 받는 연예인들이 끊임없는 질주와 긴박감 넘치는 대결을 보여주며 국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 영화배우, 개그맨, 가수,운동 선수 등 다양한 게스트의 출연으로 더 큰 재미를 안겨줍니다. 또 런닝맨은 한류 예능의 중심으로 자리메김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현재 중국판 런닝맨이 방영이 되고 있는데, 중국의 초특급 스타들이 대거 출연합니다. 이는 중국에서 런닝맨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만 인기가 있을 줄 알았던 프로그램 ‘런닝맨’이 아시아 5개국에서 팬미팅을 한다는 소식이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킨 바 있습니다.

런닝맨은 태국을 시작으로 10월 4일 중국 홍콩, 10월 25일 인도네시아, 11월 1일 말레이시아, 11월 29일 싱가포르에서 팬미팅을 개최합니다.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인 만큼, 아시아에 서 큰 활약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3. k-pop



(출처=롤링스톤지 기사)

http://www.rollingstone.com/music/news/psys-gangnam-style-reaches-two-billion-youtube-views-20140531



k-pop의 열풍은 가수 싸이를 비롯한 많은 아이돌로부터 알려온 사실입니다. 특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재미있는 가사와 뮤직비디오, 춤으로 전세계에서 큰 인기를 받았던 노래입니다. 유튜브 조회수는 20억을 훌쩍 넘었고, 싸이는 세계 각국 방송에 출연하기도 하면서 그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9월 19일 인천아시안게임 개막식에서 피날레를 장식하면서 한류를 다시 알리기도 하였습니다.

싸이 말고도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등 많은 아이돌이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으면서 한류의 열풍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슈퍼주니어는 현재 ‘마마시타’라는 노래로 한국,대만,홍콩 주간차트 1위를 석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각국에서는 k-pop을 주제로 하는 대회를 열기도 하고 전 세계인을 관중으로 하는 콘서트도 활발하게 개최되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k-pop 커버댄스 대회를 열어 320여개의 팀이 경합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잠실주경기장에서 K-Drama와 한류 열풍의 중심인 K-POP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무대 k-드라마콘서트도  4만 명의 큰 관객을 동원하며 전 세계인에게 꾸준히 사랑 받아왔습니다. 




4.배우



(출처=MBC ‘대장금’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drama/daejanggum/relation/index.html



영화배우 이영애는 드라마 ‘대장금’으로 한류스타의 길에 올랐습니다. ‘대장금’은 2003년 국내 방영 당시 최고 시청률 55.5%를 기록했고, 전 세계 91개국으로 수출되었습니다. 해외로 진출한 ‘대장금’의 인기는 계속되었습니다. 이란에서는 80%가 넘는 시청률, 스리랑카에서는 무려 99%라는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큰 사랑을 받은 ‘대장금’의 주인공, 배우 이영애는 드라마의 흥행과 함께 자연스레 한류스타가 되었습니다. 배우 이영애는 홍콩, 중국, 대만 등 중화권은 물론 아시아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며 한국관광공사가 홍콩인 16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홍콩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연예인으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또 이영애는 '제 15회 춘사 대상 영화제'에서는 '한류문화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후 배우 이영애는 한식 알리기 재능기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알렸고, 중국에 초등학교를 설립하는 등 나눔과 봉사를 통해 아시아의 화합에 이바지 했습니다. 한류의 선봉장 역할을 하며 한국을 빛내고 있는 것이죠. 


 한류는 단지 한국의 대중문화가 여러 나라에서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는 선을 넘어, 다른 나라에 한국을 알리고, 한국의 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 데에 큰 기여를 합니다. 글로벌 시대인 지금, 한류가 전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것은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봅니다. 앞으로 한류 열풍이 더 크게 불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기 덕산중학교 3학년 임채은입니다.

국제적인 시각 능력을 기르기 위해 기자단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글쓰기와 외교 활동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런 특별한 기회를 가지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임채은님에게 글남기기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