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프로그램 소식/조이누리 기자단

[조이누리기자단] 이유정 - ① 세계 여러 나라의 민족의상

조인어스코리아 2014. 9. 17. 11:55

세계 여러 나라의 민족의상




대한민국의 민족의상

우리나라의 민족의상은 한복으로 사선과 직선의 아름다움이 잘 드러난 옷입니다. 바람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전통 한복의 치마에서는 동적인 선을 발견할 수 있으며 빨강, 파랑, 노랑, 검정, 하양의 오방색을 이용함으로써 색채의 다양함을 보여주고 음과 양의 조화를 통해 더욱 그

아름다움을 부각되는 옷입니다.





중국의 민족의상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의상은 치파오로 청나라때 유래한 남녀공용의 전통 복식입니다. 원래

박스형 이였지만 현대화되면서 슬림하게 서양화되었습니다. 여성이 입는 치파오의 경우 옆선에

 슬릿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중국복식은 칼라 부근이 특이해 차이나 칼라라는 명칭이 따로 있을 정도인데 이는 치파오 특유의 화려한 꽃무늬 의에도 잘 드러나 있습니다.






일본의 민족의상

일본의 대표적인 민족의상은 기모노로 몸의 굴곡이 드러나는 서양 복식과 달리 완만한 모양을 제일로 여깁니다. 또 기모노와 함께 유명한 것이 일본 여성들의 화려한 머리장식인데 이는 에도시대때 일할 때 걸리적 거리던 것을 막기 위해 장식을 추가하면서 예술의 경지까지 올라섰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민족의상

베트남의 대표적인 민족의상은 아오자이인데 우아한 아름다움으로 많이 알려진 옷입니다. '아오'는 저고리라는 뜻이고 '자이'는 길다는 뜻입니다. 19세기부터 입기 시작했으며 각종 예식에서 즐겨 입으며 교복이나 제복으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신식 아오자이는 상체에 딱 맞게 타이트하게 제작되어 무려23곳의 신체 치수를 재야 맞춤 아오자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스위스의 민족의상

스위스의 민족의상은 드린딜이라고 하는데  여성들이 주로 입는 옷으로 옷감의 무늬와 색상이 다양하기로 유명합니다. 알프스 소녀 하이디에서 하이디가 입은 옷과 플란다스의 개에 나오는 네로의 여자 친구가 입은 옷 모두 이 드린딜입니다. 남성들은 레더호젠이라는 전통의상을 입는다고 합니다.






스페인의 민족의상

스페인의 민족의상은 플라맹고 드레스로 플라맹고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출 때 주로 이 플라맹고 드레스를 입습니다. 남유럽 특유의 강렬한 태양만큼이나 플라맹고 드레스도 화려한 색감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민족의상

멕시코의 대표적인 민족의상에는 판초라는 옷이 있습니다. 짐을 진채로 머리에서부터 아래로 쓸 수 있는 우비라는 뜻으로 개성적인 원색의 의상들이 많습니다. 






인도의 민족의상

인도의 대표적인 민족의상에는 사리가 있습니다. 바느질이 되어있지 않은 긴 천 형태의 옷으로 맨 살 위에 입는 것이 보통입니다. 남자 옷에는 쿠르타와 도티가 있는데 이 옷 또한 바느질되지 않아 하체에 바로 두릅니다. 인도의 옷들은 인도특유의 화려한 비취색감이 드러나 있기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의 민족의상

영국의 민족의상은 킬트로 타탄 체크무늬 원단을 주로 사용하며 각 가문의 위치와 계급서열을 나타낼 수 있도록 각 지방이나 가문마다 다른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란'이라는 치마주머니가 있어 실용적으로 입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예일여고 2학년 재학중인 이유정 입니다. 학교에서 다문화 동아리 부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활동하는 브랜드 매니저가 되는것이 목표이고요, 다양한 주제와 알찬 내용으로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이유정님에게 글남기기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