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단체 소식/사무국 Diary

[인터뷰] 조인어스코리아사무국 취재기사 - 진로멘토 인터뷰 (이가은)

조인어스코리아 2014. 8. 25. 19:00





평상시 우수 활동을 해주고 있는 이가은 조이누리 기자가 조인어스코리아 사무국으로 인터뷰 요청을 해왔는데요, 흔쾌히 승락하여 즐거운 인터뷰 시간을 갖었습니다 ^^  이가은 기자의 멋진 비젼을 꼭 이루길 바랍니다




조인어스코리아 사무국 취재기사

-     진로 멘토 인터뷰

 


인터뷰어 | 이가은 기자


 

이번 여름방학 기간 중 어느 날용기를 내어 조인어스코리아 사무국 문을 두드렸습니다저의 진로 멘토로서 인터뷰를 해 주실 수 있는지 용기를 내어 요청을 드렸는데다행히도 서용석 상임이사님께서 흔쾌히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조인어스코리아에서 활동하는 많은 자원봉사자분들 중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NGO활동을 하려는 꿈을 가진 학생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조인어스코리아를 시작하시게 된 특별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과거 전화통역 활동을 하면서 여러 단점이나 한계를 느꼈고이후 IT를 기반으로 한 지식교류 서비스를 총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조인어스코리아에서 근무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3 반이 넘었습니다.


 조인어스코리아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IT NGO 조인어스코리아는 한국어를 할 수 없는 외국인이 온라인에서 자국의 언어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면 그 나라의 언어로 답변해주는즉 지식을 매개로 한 민간외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NGO활동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분야의 공부를얼마나 해야 하나요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또 필요한 자격증이 있다면 설명해 주세요.

NGO에서 활동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또한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내는 기발한 상상력과 기획력도 중요한 자질입니다.


 어떤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시나요?

조인어스코리아의 ‘조인어스(JOIN US)에서 알 수 있듯이참여개방공유자율 중 가장 중요시 하는 가치는 참여입니다참여를 통해 결정하고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므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봉사자들이 활동 후 보람을 느꼈다는 등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입니다단체에 보탬이 되는 의견을 받으면 올바르게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앞날의 계획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때 힘들다고 생각하시나요힘들 때는 어떻게 극복해가시나요?

힘들 때는 갈 길이 멀다고 느낄 때입니다. 워낙 큰 비전과 목표를 두고 있기에 종종 힘이 부친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사명과 비전을 통해 쇄신하고어려움들을 극복합니다.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떻게 보시나요마지막으로 진로를 탐색하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과거와는 달리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개인화된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조인어스월드는 단순히 검색이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남들과 비교된 지표가 아니라 자신만의 비전목표를 가지고 뛰어들 수 있는 자기만의 기준을 성립하는 것그리고 자신의 목표가 자신의 재능과 적성의 얼마나 맞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또한 자신에게 맞는 큰 꿈과 비전을 갖기 전에다양한 경험이 중요합니다막상 실제 직업을 가지게 되면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그렇기 때문에 간접적인 경험을 두루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그 동안 막연히 상상만 해왔던 NGO 활동가라는 진로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보고 현실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어 매우 뜻 깊었고잊지 못할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상임이사님께 얻은 조언을 깊이 새겨두어 앞으로 진로를 구체화하고경험하는 과정을 꾸준히 반복해서 목표를 반드시 이뤄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조인어스코리아 자원봉사 활동을 하면서 조인어스코리아에 대해서 대략적인 정보들은 알고 있었지만이번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조인어스코리아 블로그의 소개 내용이나 보도자료 등을 좀 더 꼼꼼히 살펴 보았고또한 인터뷰를 통해 정말 상세한 설명을 듣다 보니 조금 더 이해의 깊이가 깊어진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유서울 박람회 일정으로 무척 바쁘신데도 저의 인터뷰 요청에 응해주시고한 시간 이상 인터뷰하는 동안 좋은 말씀을 정말 많이 들려주신 상임이사님과 다른 조인어스코리아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당산서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이가은입니다. 영어와 글쓰기를 좋아하고, 인권 관련 NGO나 국제기구에서 일하는 것이 꿈이기 때문에 IT NGO인 조인어스코리아에서 기자단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국제적인 시각과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 기자단으로서 열심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이누리 기자단 이가은님에게 글남기기: 바로가기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