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조코 인터뷰/개인 인터뷰

[조커 인터뷰 - ⑤] 일본어 한청하 조커 :)

조인어스코리아 2013. 12. 16. 16:14

안녕하세요. 조코군입니다. :)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한국사이버외국어대학교에서 일본어 통번역을 공부 중인 한청하 조커세요.

저희 조인어스코리아의 탄생부터 늘 지켜봐 오신 조커분이기도 하죠.^^* 

그럼 한청하 조커님과의 즐거운 인터뷰 들어가 볼까요?




한청하 일본어 조커




 

1조인어스코리아와의 인연이 궁금합니다처음 조인어스코리아를 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조인어스코리아가 생기기 이전부터 이윤혜 사무국장님을 개인적으로 알고 있었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습니다.

 

2. 평소 다문화 및 다국어 혹은 외국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까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관심을 가지게 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자연스럽게 가질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아요외국어를 하나 익힌다고 하는 것은 외국어 자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를 보게 되는 계기가 되어주다 보니까요^^

 

3. 최근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환원을 실천하는 사람들과 사회단체 및 공공 기관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더욱 활발해져야 할 흐름인 것 같아요개인적으론 매우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4. 한청하님 또한 조커로써 언어 관련 재능 기부를 하고 계신데요.

조인어스코리아 이외에도 이전에 재능 기부를 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점이나 인상 깊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부끄럽게도 그다지 많은 재능 기부를 하진 못했어요제가 과연 기부를 할 정도의 실력인가를 생각하다 보니..^^; 하지만 부끄러움을 뒤로 하고 앞으론 조인어스코리아에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는 일을 해보고 싶네요.

 

 

5. 상당한 일본어 실력을 쌓기 위해서 특별히 했던 공부 비법이나 공부 방법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한청하 조커님과 같이 미래의 조커들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 드립니다^^

 

특히 일본어는 취미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어 능숙해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저도 그 케이스에 속하는지라 일단 무엇이든 부담감 없이 시작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그 이후는 어떤 일이든 왕도가 없듯 꾸준하게 익혀가는 것 같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모국어에 대한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외국어를 깊게 공부할수록 자신의 모국어와 대조하면서 차이점과 공통점을 찾다 보면 공부하는 외국어의 특징이 더 빨리 눈에 들어와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6. 한국사이버외대에 다니며 통역 관련 업무들을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조커님에게 외국인들과의 교류 활동은 어떤 의미입니까또 언어재능 기부를 통한 교류활동은 어떤 의미인지요.

 

개인적으론 현대판 품앗이라고 생각해요그것도 매우 착한^^

소통을 통한 도움은 주고 받을수록 지속되는 거라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7.국제 회의에서 한청하 조커의 최종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위에서도 언급한 소통을 통한 지속적인 품앗이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누군가에게 제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도움이 되고 또 제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거 자체만으로도 기분이 좋은 일이니까요.

 

8.곧 프랑스 주한 대사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혹시 만나보고 싶은 대사님이나 인터뷰를 해보고 싶은 나라가 있나요?

 

핀란드^^ 아직 조인어스코리아에서 진행되지 않은 것 같아서요.

 

 

9. 주한대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면 대사님께 어떤 것을 여쭤보고 싶나요?

 

현재 한국에서 거주중인 해당 국가의 외국인들이 실제 겪는 어려움과 반대로 해당 국가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과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0. 조인어스월드 다국어 웹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사용해보셨다면 특별히 추가되었으면 좋겠다하는 기능이 있으신가요? (아직 사용해보지 못하셨다면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하는 것을 말씀해주시면 됩니다^^_

 

앞으로 더 개선되어갈 거라고 보지만 좀 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였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설명서에 의지하지 않아도 이용하기에 편했으면 좋겠어요^^

 

 

11. 조인어스코리아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블로그등으로 SNS마케팅도 하고 있는데 단체를 알리기 위해서 어떠한 이벤트나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지금도 계속 진행해가고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더욱 확대해서 지속적으로  기업이나 교육 기관 등 좀 더 많이 연계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좋은 단체사이트가 있다는 걸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좋은 건 널리 알리는 게 우선이니까요^^개인적으론 정부의 지원이 좀 더 컸으면 좋겠네요.

 

11. 언어재능기부자로 자원봉사를 해주고 계신데요더 많은 회원들을 확보하기 위해 조인어스코리아가 어떠한 혜택을 부여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구체적으로)

 

1차적으로는 봉사증서 같은 것이 학교나 기업 등 기관에서 인정 받을 수 있게 하면 더욱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추후에는 자원봉사자와 도움을 원하는 외국인들간의 교류가 온라인을 비롯 오프라인까지 좀 더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게 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지속을 위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계속 만남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12. 언어재능기부자로 자원봉사를 해주고 계신데 더 많은 회원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조인어스코리아가 어떠한 혜택을 부여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봉사증서기프트콘영화상품권과 같은 것들..)

 

예시로 든 것이 평소에 제가 생각했던 것들이네요^^ 일단은 저 예시를 시작으로 추후 조커 분들의 설문이나 의견을 모으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소중한 말씀을 담아 조인어스코리아의 발전 방향으로 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샤방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은 미약하지만 천만인이 모이면 문화가 됩니다!  

모두의 지식을 나누는 그날까지!



널리 세계인을 이롭게

조인어스코리아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