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조코 인터뷰/개인 인터뷰

[조커 인터뷰 - ①] 조인어스코리아의 최연소 박재균 조커를 소개합니다~^.^

조인어스코리아 2013. 8. 20. 09:57


안녕하세요^^

오랫만이죠?! 전시회가 끝나고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겠네요! 


오늘은 저희 조인어스코리아의 언어재능기부자 조커로 수고해주고 계신 많은 분들 중 최연소 '박재균' 조커를 소개하려 합니다! 

 

박재균 조커는 올해 14살로 영어 재능기부를 해주고 있는데요. 특히나, '주한대사 릴레이 인터뷰어' 로 지원해서 그 쪽 분야에 관심이 많다고 했어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박재균 군의 다양한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진지한 태도와 답변에 조코양은 깜짝 놀랐답니다! ^^


자 그럼! 아래는 박재균 조커군과 나눈 인터뷰 내용입니다~하트3




    (박재균 조커)




질문 1) 조인어스코리아와의 인연이 궁금합니다. 처음 조인어스코리아를 접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발견해서 가입하였고 참여하고 싶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2) 평소 다문화 및 다국어 혹은 외국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까?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요.

제가 1학년이었을 때 가족들이 필리핀 주재원으로 가서 살게 되었고 그곳에서 국제학교를 다니면서 많은 나라의 

친구들과 공부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문화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브렌트 국제학교는 매년 UN 데이라고 해서 각 나라문화 행사와 음식행사를 크게 합니다. 그리고 한 교실에 여러 민족의

친구들이 같이 공부하면서 지냈기 때문에 다문화에 경험이 많습니다또한 중국어를 강조하시는 부모님 덕분에 중국어도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질문 3) 최근 재능기부를 통해 사회적 환원을 실천하는 사람들과 사회단체 및 공공 기관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화학선생님이신 저희 어머니는 과학을 통해 사회기부활동을  설명해주셨는데 제 마음에 와닿았습니다물질이 에너지를 받으면 그 물질은 다시 에너지를 주변에 내 놓고 주변을 따뜻하게 만든다. 그것이 자연의 순리이고 에너지의 흐름이다그런데 사람들은 에너지를 자꾸 가지려고만 하고 소유하고 배출하지 않아서 사회적인 문제가 생긴다그러니까 재능기부나 봉사를 통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필요한 사람에게 봉사하는 것은 우주의 법칙이고 이런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져야한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저와 제 동생은 꾸준히 국제 기구나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고 주변 친구들에게 스카이프로 영어책 읽어 주는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질문 4) 박재균님 또한 조커로써 언어 관련 재능 기부를 하고 계신데요.

이전에 재능 기부를 하면서 특별히 뿌듯했던 점이나 인상 깊었던 적이 있으신가요?

재작년부터 어린이노동금지캠페인을 매년 한번씩 하고 있습니다처음에는 좀 창피하고 어려웠지만 어린 제가 스스로 캠페인을 하면서 다른 어린이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노동금지 캠페인을 하면서 세계 많은 사람들이 보고 함께 할 수 있도록 영어로 제작해서 유튜브에 올려 놓았습니다

또 하나는 영어책을 읽어주는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 영어로 책을 읽어주고 설명해주면서 저 역시 많이 배우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는 것이 즐겁습니다.

 

 

질문 5) 상당한 영어 실력을 쌓기 위해서 특별히 했던 공부 비법이나 공부 방법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박재균 조커님과 같이 미래의 조커들에게 조언의 말씀 부탁 드립니다^^

외국에 있다가 한국에 왔을 때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없고 주변 친구들이 한국에 오자마자 영어를 다 잊어버렸다고 해서 저는 늘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영어학원도 다니기 싫었고 잠깐 다녔지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그래서 영어건 한국어건 말을 할 때 더듬는 습관이 생겼고 말수도 적었습니다그러다 우연히 영어글쓰기 대회와 프레젠테이션에 나가 상을 받으면서 스피치를 잘한다는 칭찬을 듣게 되고 그것이 제게 큰 용기가 되어 그 이후로는 영어책이나 영자신문을 읽고 글을 많이 썼습니다

또 영어뉴스나 방송도 잠자리 들기 전에 많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영어토론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 책이나 시사 문제를 주고받으면서 연습을 합니다학원이나 선생님의 도움도 가끔 받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금씩이라도 쉬지 않고 꾸준히 한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질문 6) 어린 나이에 다방면에 활동을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조커님에게 언어재능 기부 혹은 외국인들과의 교류 활동은 어떤 의미입니까?

영어를 하면서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올해 초 겨울 스페셜올림픽(지적장애인들 올림픽) 기간동안 통역, 봉사활동, 기자활동 등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세계인과 통하는 언어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그리고 그런 기회는 세계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대화하면서 넓고 다양한 세상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질문 7) 국제사회에서 박재균 조커님의 최종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중학교 마치고 고등학교 때나 대학교는 제가 원하는 외국대학에 진학해서 공부하면서 커뮤니케이션공부를 하고 싶습니다저는 사람들 자체에 관심이 많습니다다양한 인종과 문화의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사람들을 이해하고 대화하고 싶습니다대화로 서로 연결되고 융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8) 우주벡, 네팔, 캄보디아, 필리핀 대사관 등 주한 대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 예정에 있습니다.

혹시 만나보고 싶은 대사님이나 인터뷰를 해보고 싶은 나라가 있나요?

제가 필리핀에서 살았었기 때문에 필리핀 대사 릴레이 인터뷰를 해보고 싶고 영국대사 릴레이인터뷰도 하고 싶습니다영국은 제가 이 다음에 유학가고 싶은 나라이기도 하고 또 영국에 가서 축구를 보고 싶어서 이기도 합니다대사님도 영국 축구장에 가서 축구보신 적있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질문 9) 주한대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면 대사님께 어떤 것을 여쭤보고 싶나요?

필리핀: 제가 필리핀에 있었을 때 행복하고 즐거운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공부도 너무 재미있었구요. 한국에 오면서 공부가 왜 이렇게 어려운건가 필리핀 있었으면 쉽게 성적이 오를텐데 불공평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한국과 필리핀의 교육이 어떻게 다르다고 생각하시는지요?

 필리핀사람들이 저보다 한국노래나 드라마를 많이 알고 있더라구요. 한류열풍이 필리핀에서도 센데 필리핀에 있는 UP 대학이나 알라방에 있는 삼베다 대학 같은 곳에 한국어과를 개설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저를 한국어과 학생 선생님으로 데려가시면 열심히 가르치겠습니다.)  아니면 제2외국어로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시면 어떨까요?

  

영국 : 한국은 토론문화열풍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저도 토론을 좋아해서 꾸준히 공부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영국토론은 한국의 토론과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영국에서 토론은 어떤 것이며 토론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토론을 잘할 수 있을까요?

 


질문 10) 조인어스월드 다국어 웹페이지를 오픈했습니다. 사용해보셨다면 특별히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기능이 있으신가요? (아직 사용해보지 못하셨다면,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해서 보려고 했는데 비밀번호를 모르겠습니다비밀번호를 메일로 발송하는 것 같은데 너무 오래걸려서요. 비밀번호를 빨리 찾는 방법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조커양: 지금 개선하고 있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빠른 시일내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11) 조인어스코리아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등으로 SNS 마케팅도 하고 있는데 단체를 알리기 위해서 어떠한 이벤트나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도서관이나 수련관과 같은 곳에 광고물을 부착해서 오프라인 상에서 눈으로 볼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12) 언어재능기부자로 자원봉사를 해주고 계신데요. 더 많은 회원들을 확보하기 위해 조인어스코리아가 어떠한 혜택을 부여하면 좋을 지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봉사증서기프트콘영화상품권과 같은 것들..

언어재능 기부자들끼리의 만남 또는 net work을 갖도록 하거나 재능기부활동을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념품을 받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조인어스코리아의 기념품을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준 박재균 조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조인어스코리아의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 활동가로써 활발한 활동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들도 언어재능기부자로써 문을 두드려보세요~ 

조인어스코리아는 항상 문열려있답니다!  뿌잉3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JOINUSWORL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