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언어문화 지식나눔 NGO' | 조인어스코리아
보도자료 및 기사/단체 관련

[보도자료] 세계인의 날 "글로벌 지식교류 커뮤니티 오픈"

조인어스코리아 2013. 5. 17. 14:31


외국인을 위한 글로벌 지식교류 커뮤니티 오픈 


“다국어 언어 필터링 기능 갖춰 외국인 사용성 강화”


 

 



 


국내 최초의 다국어 & 다문화 지식교류 커뮤니티를 표방한 웹사이트가 오픈한다.


 지난 4월 크리에이티브커먼즈 코리아와 함께 '서울특별시 공유 촉진 조례'에 의한 지식 재능 관련 공유단체로 지정된 바 있는 NGO 조인어스코리아 (상임이사 서용석)는 5월 20일 '세계인의 날'에 맞춰 외국인을 위한 다국어&다문화 지식교류 커뮤니티 - 조인어스월드(www.joinusworld.org)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beta.joinusworld.org)


'조인어스월드'는 비영리 단체 '조인어스코리아'가 보유한 29개 언어별 재능기부자들의 활동을 통해, 한국어가 불편한 다양한 국적 및 언어권의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1차적으로 한국에 대한 다양한 궁금함을 지역/언어/분야별로 교류하는 지식공유 사이트다.


조인어스코리아 측은 본 사이트의 특징으로 외국인의 웹접근성을 위해 20여개의 다국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세계 최초로 주언어와 가용언어의 개념을 도입한 다국어 언어필터링 기능으로 개개인이 사용가능한 언어의 글을 필터링하여 볼 수 있는 것이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활동/인기/신뢰지수 등을 통한 다면적 평판시스템을 도입하여, 회원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회원들의 집단지성과 협업을 이끌어내도록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더불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알림기능으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지식교류를 가능케 했다고 알렸다. 


 이윤혜 사무국장은 앞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방향은 개인화와 추천화를 통한 진보된 글로벌 웹으로 점차 국경을 초월하여 넓혀지고 있다고 말하며, '조인어스월드'가 개개인간에 지식을 매개로 한 민간외교를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국내 최대의 29개 언어별 재능기부자를 보유한 조인어스코리아의 재능기부자(조커)를 통해 1차적으로 외국인과의 교류에 대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며 추후 외국인과의 교류에 대한 활동 실적에 따라 봉사인증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국내 외국인 관련 기관 및 노무, 법무, 회계, 의료 등 다양한 전문가 그룹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보다 상세하고 깊이 있는 지식교류를 촉진할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네이버', '다음' 등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가 현재 두터운 국내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지만, 아직 외국인에게는 언어의 벽에 막혀 사용성이 제로에 가깝다며, 가속화되는 다문화 사회를 맞아 본 웹사이트를 통해 외국인의 웹접근성에 대한 인식이 사회전반에 걸쳐 점차 확산되기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인어스월드 - 주요기능 및 특징


<주요 기능>


1. 설정> 주언어 : 화면 UI 언어를 결정합니다.

2. 설정> 가용언어: 주언어 외에 가능한 언어를 선택하면 게시글은 선택된 언어의 글들만 필터링 되어 보여집니다.

3. 활동지수: 답변/추천/공유/댓글 등의 활동에 따라 지수가 올라갑니다.

4. 인기지수: 본인의 글에 대해 추천/공유/ 북마크 될 때 지수가 올라갑니다.

5. 신뢰지수: 본인 답변이 채택되거나, 스팸신고/차단될 때 지수가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6. 알림기능: 실시간으로 상대방으로부터 답변/추천/신고 등에 대해 알림이 발생하며, 이메일로 알림메일이 전송됩니다.

7. Q/A 게시판: 주로 외국인과 지식을 매개로 한 지식교류가 일어나는 질문/답변 게시판이며, 질문, 질문댓글, 답변, 답변댓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8. 커뮤니티게시판: 그 외 여러 가지 이슈/소식 등을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기 위한 공간이며, 시범적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9. 소셜네임카드: 사용자명(username)을 클릭하면 명함처럼 팝업되어 나타나며 회원들의 요약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10. 랭킹게시판: 현재는 회원 활동들에 대한 순위를 일간/주간/월간 별로 보여줍니다.

11. 제목은 10~70자 제한이 있으며, 본문은 1000자 제한, 태그는 3자 이상 (하나이상/ 엔터키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12. 언어별 매니저 조커는 게시글의 모니터링을 통해 차단/ 잘못 지정된 글의 언어변경 등의 활동을 통해 사이트를 개선시켜나가는 활동을 합니다.




<주요 특징>


1. 외국인의 웹접근성을 고려한 최고 20여개 다국어 인터페이스로 웹이 전환됩니다. 

2.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이 상대방의 추천이나 댓글 혹은 북마크한 글 등에 실시간 이메일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직관적이고 실시간 반응하는 시스템을 통해 웹표준성과 사용편의성을 높였습니다.

4. 주언어와 가용언어의 선택을 통한 언어필터링 기능으로 자기에 해당하는 언어의 글만 걸러 볼 수가 있습니다.

5. 지식교류를 위한 최적화된 게시판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6. 다면적 평판시스템을 통해 회원 개개인의 활동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회원들의 집단지성과 협업을 이끌어내도록 기획되어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부가 기능들이 버전업을 통해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