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인어스코리아 제공)

영어가 만국 공통어라고 하지만 아직 이방인인 외국인에게 우리나라에서의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한국어 습득으로, 좀 더 보태자면 생존권의 문제에 가깝다.


이에 대한 방편으로 서울 양천구에서 2015년부터 4년째 열린한국어교실을 운영하는 언어문화 NGO 조인어스코리아는 오는 9월 중순 경부터 1:1 한국어 매칭 프롤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당 단체는 현재까지 370여명의 외국인이 등록해 20여명의 봉사자가 6개 반을 이뤄 양천구청 별관에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해당 기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활동 중 참여자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은 활동이지만, 위에 대한 문제를 최대한 해소하고자 기존 수업 방식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학생의 거주지 및 성별·연령·언어 구성 등을 고려해 원하는 시간과 날짜를 교사와 매칭하는 1:1 한국어교원-외국인 학생 매칭형 프로그램으로 운영 방식을 도입한다.


조인어스 코리아 서용석 상임이사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1:1 한국어 교실을 도입하게 되었다"며 "서울·경기권의 외국인들에게 4년째 제공해온 수준별 한국어 학습의 운영 노하우를 통해 봉사자와 외국인이 모두 만족도 높은 한국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한복 체험하기, 고궁 탐방하기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단체 프로그램을 함께 기획해나간다는 구상이며, 조만간 학생과 선생님들이 한국 음식 요리하기, 한국 전통 음악 연주하기, 한국의 관광지 탐방하기 등 여러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명실상부한 언어문화 교류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02176)



 




"다국어&다문화 지식공유/교류 커뮤니티" 운영 IT NGO

MULTILINGUAL KNOWLEDGE EXCHANGE & SHARING COMMUNITY


 JOINUSWORLD.ORG 



조인어스코리아는 국내 최대 29개 ‘국경 없는 언어문화 지식교류활동가’(JOKOER)를 회원으로 하는 NGO로써,
지식을 통해 세계인과 교류하는 다국어&다문화 지식허브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순수 비영리 민간외교 단체 입니다.



Posted by 다국어 지식나눔 NGO 조인어스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